인/터/뷰 고윤환 문경시장 취임 100일

▲ 미국 오렌지카운티의 사이프러스시와 자매결연 의향서를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00일은 시민과 소통하며 민선 7기 시정운영의 기틀을 다지고, 문경의 밝은 미래 청사진을 그려낸 숨 가쁜 시간이었다.” 고윤환 문경시장이 취임 100일을 보낸 소감을 털어놨다.

민선 5, 6기에 이어 ‘전국 최고의 모범도시 일등문경’이라는 시정 목표를 정해 쉼없이 달려가고 있는 민선7기의 문경시는 시민과 소통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의 기반 마련은 물론 미래 문경을 책임질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고윤환 시장이 100일 동안 일궈 온 주요 성과를 재조명 해 본다.

건강힐링도시·명품교육도시·매력도시WISH분야 등 공약사업 구체적 추진화

오늘 시민 대상 ‘열린 대토론회’ 진행
지방이전 공공기관 맞춤형 전략 수립
국내 유일 禪체험센터 착공 등 ‘탄력’
美·中 등 자매결연 협약 등 교류 활성화
농특산물 브랜드 ‘UP’ 관광경쟁력 강화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사업 이행 구체화

시민들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민선 7기 공약사항 실천계획을 수립해 새로운 미래 문경비전을 마련했고 이를 10대 분야 63개의 추진과제로 분류하고 예산반영 등 공약 이행을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아울러 임기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해나갈 3대 WISH 분야(살고 싶은 건강힐링도시, 아이 키우고 싶은 명품교육도시, 또 오고 싶은 매력도시)를 선정,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시민을 위한 공직사회 내외부 혁신에도 박차를 가했다.

고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공직사회의 변화를 약속했다. 지난 7월 9일 개최한 ‘문경시 혁신전략회의’개최를 통해 상향식(Bottom-up) 방식으로 대내외 혁신과제를 발굴해냈고, 공직자가 개혁의 주체라는 인식을 갖고 불합리한 관행과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동시에 브라운백미팅, 스탠딩미팅 등 자유로운 방식의 회의를 적극 실시하면서 경직된 공직사회의 회의문화를 캐주얼한 분위기로 탈바꿈시키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시민 중심의 일 잘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조직진단TF팀을 구성했으며 중복된 기능과 기구를 정비하고 업무를 조정하는 등 조직정비 계획을 섬세하게 수립해 나가고 있다.

31일에는 문경시민을 대상으로 ‘열린 대토론회’를 열어 행정의 최우선 관점을 시민 소통에서 답을 찾고 모든 정책에 시민이 중심이 되는 시정으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다.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 선제적 대응

지난 9월 초 정부 여당대표가 국회연설을 통해 밝힌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계획과 관련, 수도권 공공기관의 문경 유치를 위해 민첩하고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9월 10일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가장 먼저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문경시장 명의의 서한문과 홍보자료(PPT)를 발송했고, 9월 28일에는 수도권 공공기관 문경 유치 발대식을 열고 시장을 포함한 공직자 2인1조의 팀을 편성, 총 86개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해 적극적인 유치 의사를 전달했다.

문경시는 방문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관별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체계적이고 신속한 유치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또 국내 유일의 선(禪)체험센터인 문경세계명상마을의 첫 삽을 떴다.

선이 전래된지 1천200주년이 되는 2021년까지 천년고찰 봉암사에 2021년까지 명상실, 무문관, 토굴, 숙소 등 부지면적 12만230㎡, 건축연면적 1만1천100㎡ 규모의 참선 체험 공간을 조성해 세계적인 선 수행지로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 2018년 문경사과 축제장 모습.      /문경시 제공
▲ 2018년 문경사과 축제장 모습. /문경시 제공

◇시민 주도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실질적으로 시민이 주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위해 9월 18일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주민공청회’를 열고 활기를 잃은 점촌도심을 도시재생의 핵심거점으로 조성하고 관광인프라와 침체된 도시지역을 연계하는 종합적 재생전략 수립의 기반을 다졌다.

이를 위해 중부내륙권 7개 시·군(문경시, 여주시, 원주시, 충주시,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으로 구성된 중부내륙권행정협의회, 전국 폐광지역 행정협의회(문경시, 태백시, 삼척시, 보령시, 영월군, 정선군, 화순군) 운영을 활성화 하는 등 지자체간 광역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중국 이싱시(자매결연), 중국 우한시(우호교류협정), 베트남 송콩시(우호교류협정)와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으며 지난 7월 미국 방문을 통해 뉴욕주 Putnam County(풋남 카운티), 뉴저지주 Bergen County(버겐 카운티), 캘리포니아주 Orange County(오렌지 카운티)와 자매결연을 추진했다.

지난 24일에는 미국 오렌지카운티의 사이프러스시와 자매결연 의향서를 체결하면서 경제·교육·문화 등 민간차원을 포함한 국제 교류의 외연을 확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기존 관광자원 연계한 관광경쟁력 확보

붕어, 장어, 메기 등 호계 만세지의 풍부한 어족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먹거리 창출과 만세지~오정산 등산로 정비, 만세지 주변 둘레길 조성, 황티기 동굴 관광자원화 등 만세지 주변지역 개발계획을 수립해 기존 관광자원들 간의 시너지 효과를 꾀하고 있다.

또 국내 최초의 오미자테마공원의 개장을 앞두고 숲 속 놀이터 조성, 출렁다리 경관조명, 가족 물놀이장 조성 등 오미자테마공원의 흥행을 위한 세부 계획들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

문경의 농·특산물 브랜드 가치를 크게 높였다. 농민 소득을 배가시키기 위해 지역 농·특산물 축제를 더욱 더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대대적인 홍보 전략을 펼쳐온 결과 문경오미자축제와 문경사과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특히 문경사과축제에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4%가 늘어난 26만9천372명의 관광객 찾으며 문경의 대표 브랜드 품종인 감홍을 완판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국내 첫 생태영상테마파크, 문경에코랄라 오픈

차별화된 콘텐츠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에코타운, 자이언트 포레스트를 중심으로 기존 석탄박물관, 가은 오픈세트장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며 생태, 석탄, 영상문화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 테마파크인 문경에코랄라의 문을 열었다.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가족형 테마파크로서 문경새재, 철로자전거와 더불어 문경의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고윤환 문경시장 혁신전략회의 모습.
▲ 고윤환 문경시장 혁신전략회의 모습.

◇민선 7기 원활한 시정추진을 위한 기반마련

그동안 중앙부처와 국회를 쉴 새 없이 찾아가며 적극적인 예산확보 활동을 펼친 결과 비슷한 규모의 지자체들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인 18억 5천만 원의 지방교부세를 따내는 성과를 거뒀다.

또 올해부터 경북도시장군수협의회의 회장직뿐만 아니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부회장, 대한민국의병도시협의회장의 직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 앞으로 시민 중심의 원활한 시정추진을 약속드린다.

문경/강남진기자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