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일자리 창출 ‘청년창업’ 에서 희망 찾는다
③ -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 모색

▲ 경북도내 첫 청년자립조합 ‘바름협동조합’ 조합원 단체사진. /바름협동조합 제공

사회적 경제에 대한 정의는 국가·시대별로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구성원 간 협력·자조를 바탕으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판매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을 의미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빈부격차, 저성장, 고령화, 고용불안 등 구조적인 문제에 직면함에 따라 사회적 가치 실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주거·육아·교육 등 인간 생애와 관련된 영역에서 경쟁과 이윤을 넘어 상생과 나눔의 삶의 방식을 실현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선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 부족과 부정적인 이미지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함께 청년 사회적 기업 창업과 같은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사회적 경제 조직에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농어촌공동체회사 등이 있다. 이들 모두 단순히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으로 사회서비스의 제공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특징은 일자리와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 추구, 영업활동 수행과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민주적인 의사결정 구조 등이다.

노인돌봄서비스·정보통신·숙박업 등
안동 내 사회적 기업 총 17곳
지역주민 고용·지역자원 활용 등
‘지역밀착형’ 사회적 경제 활성화 견인
정부 지원 더불어 시장·금융·인프라 등
사회적 기업에 우호적 생태계 조성 시급

◇사회적 경제 조직 현황과 지역의 사회적 기업

사회적 경제는 프랑스와 벨기에 등 EU 주요국가에서 고용창출 등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사회적경제가 EU 전체 GDP 중 10% 정도를 담당하고 있으며 고용비중도 평균 6.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벨기에의 경우 고용비중은 10%를 웃돌고 있다.

국내의 사회적 경제의 경우 단기간에 빠른 양적 성장을 이뤘다. 2016년 기준, 사회적 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 등 운영 중인 주요 사회적 경제 기업은 1만4천948곳이며, 총 고용인원은 9만1천100여 명에 이른다.

하지만 유럽 선진국보다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 사회적 경제 기업의 고용 비중은 1.4%로 EU의 22% 수준에 불과하다. 또 금융, 판로 등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고, 진출 분야도 제한적이다. 이에 따라 사회적 경제가 사회의 협력성장·포용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구축해 질적 성장을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회적 기업은 요구르트 회사인 ‘그라민-다농 컴퍼니’, ‘피프틴’ 레스토랑, 잡지출판 및 판매를 통해 노숙자의 재활을 지원하는 ‘빅이슈’, 가전제품을 재활용하는 프랑스의 ‘앙비’, 저개발국 치료제 개발 및 판매기업 ‘원월드헬쓰’ 등이 대표적이다.

국내에서도 재활용품을 수거·판매하는 ‘아름다운가게’, 지적장애인이 우리밀 과자를 생산하는 ‘위캔’, 폐타이어 등 재활용품을 활용해 만든 악기로 소외계층을 위한 공연을 하는 ‘노리단’, 장애인 모자생산업체 ‘동천모자’ 등이 있다.

특히 안동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에는 2008년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유은복지재단 나눔공동체’가 있다. 이곳은 웰빙 시대에 발맞춘 새싹과 베이비채소 재배 사업 운영을 통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 성과가 매우 우수하며 특허 받은 재배 공법으로 경북 농업의 새 지평을 열고 있다.

이곳은 전체근로자 59명 중 취약계층 47명(장애인 44, 고령자 3)을 지속해서 고용하고 있는 등 사회적기업의 역할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 때문에 이 기업은 지난해 제1회 경북 사회적 경제 대상을 받은 데 이어 최근 경북도가 선정한 스타 사회적 기업에도 선정됐다.

이밖에도 안동에는 노인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사회서비스센터’, 정보통신업체 ‘(주)나우’, 고택숙박을 운영하는 ‘(재)행복전통마을’, 사회적 경제 제품 홍보 및 판매장을 운영하는 ‘(주)더나눔’, 선식과 한과를 제조 판매하는 ‘안동여성영농조합법인’ 등 17곳의 사회적 기업이 있다. 예비 사회적 기업 12곳을 합치면 총 29곳에 달한다. 이는 경북 도내에서 가장 많다.

◇안동시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성과와 방향

사회적 경제 조직은 지역 주민들을 고용하고,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조직으로서 ‘지역밀착형’ 사회적 경제에 대한 지역 사회의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안동시는 유·무형의 지역자원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비즈니스 설계를 위한 전문성을 배양하고, 지역공동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법론에 대한 학습과 집중 컨설팅 필요한 시점이다.

안동시는 2007년 최초 사회적 기업으로 ‘참사랑보호작업장’을 탄생시킨 후 현재 29곳의 (예비)사회적 기업을 보유 중이다. 인증 사회적 기업은 17곳으로 경북도에서 제일 많다.

시는 지역 사회적 기업과 함께 2012년 안동시 사회적 기업협의회를 조직해 사회적기업간의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사회적 기업 제품홍보, 지역사회봉사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에는 취약계층 고용창출과 서비스 확충, 공동체 활성화(농촌 및 도시빈민지역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주관 사회적 기업 육성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사회적 기업은 일반기업보다 생존 유지 정도가 양호한 편이지만 이는 정부지원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으로, 내부구조개선을 비롯한 성장발전을 위한 시장, 금융, 인프라 등 우호적인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

사회적 기업이 존속 유지 발전하기 위해서 우선 경영컨설팅과 원활한 시장진입을 위한 공동판매장 확대, 해외진출지원, 공공기관 우선구매 확대 등의 개선이 절실하다.

아울러 사회적기업의 윤리경영과 대외 인지도 향상을 위한 우수사회적기업 광고, 홍보지원, 사회적 기업 관계자 인식개선교육을 비롯한 워크숍 등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안동시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로 ‘따뜻한 공동체 안동시’를 실현하고자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 가능한 자립기반 강화 △사회적 경제 기업가 양성으로 사회적 경제 기업 설립 활성화 △사회적 경제 기업 육성에 대한 주민 공감대 형성 △청년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또 이를 위해 회적경제 지역주체 양성 및 네트워크 활성화와 민간주도의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 발굴, 사회적 경제 판로지원 및 공감대 형성에 나설 방침이다.

◇안동시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을 위한 지원 사업

안동시는 올해 9천700만원(시비 100%)을 투입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을 펼쳤다.

시는 우선 사회적 경제 조직이 지역 주민들을 고용하고,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지역밀착적인’ 사회적 경제 요구가 확대됨에 따라 더 많은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 아카데미’를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진행했다. 또 지난 6월 21일부터 이틀간 도산면 소목화당에선 사회적경제 관계자의 마인드 향상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한 ‘사회적 경제 워크숍’이 열렸다.

특히 그동안 관주도의 공동체 사업으로 인해 활력이 저하된 사회적 경제의 악순환에서 벗어나 민간주도의 창의적이고 선순환 구조의 사회적 경제 모델 발굴을 위해 ‘제4회 안동시민 창안대회’를 개최했다. 이 대회에서 신세동 할매손두부팀의 신세동 주민공동체가 벽화마을을 찾는 관광객에게 따듯함을 기억할 수 있는 집 밥을 대접해 마을을 알리는 식당을 운영하는 ‘500년 손 맛’이 대상을 받았다.

우수상으로는 유형과 감자팀의 ‘문화 활동의 장! 함께 만들자!’와 안동 동부초등학교 학부모회팀의 ‘엄마손 만물상회’가 선정됐다. 반짝 아이디어상은 ㈜드론코리아아카데미의 ‘꿀벌을 대신하여 꽃가루를 수정하는 인공수분 드론 Hoeny Bee(허니-비)’와 안동시자원봉사센터의 ‘토요 명품시장, 행복안동 벼룩시장’이 각각 선정돼 최대 1천만원에서 최소 300만원의 아이디어 수행비와 동시에 전문 활동가의 컨설팅을 지원받게 됐다.

이밖에도 안동시는 사회적 경제 관계자의 국제적인 감각과 해외 선진 사회적 기업 방문을 통한 견문 확대를 위해 ‘사회적 경제 해외연수’를 지원하는 한편 사회적 기업 이미지 및 제품홍보 등을 위한 ‘사회적 경제 박람회’와 ‘추석맞이 사회적 경제 기업제품 홍보·판촉’ 행사를 추진했다.

조명희 안동시 일자리경제과장은 “다양한 사회적 경제 지원 사업을 통해 역량 있는 사회적 기업 전문가를 양성, 지역 내 사회적 경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사회적 기업화 자원을 신규 발굴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적 경제 기조 확산 및 인식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안동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 ‘유은복지재단 나눔공동체’가 지난해 제1회 경북 사회적 경제 대상을 받은 데 이어 최근 경북도가 선정한 스타 사회적 기업에도 선정됐다.  /안동시 제공
▲ 안동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 ‘유은복지재단 나눔공동체’가 지난해 제1회 경북 사회적 경제 대상을 받은 데 이어 최근 경북도가 선정한 스타 사회적 기업에도 선정됐다. /안동시 제공

◇사회적 경제 기업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방향

우리는 최첨단 시대에 살고 있지만 아직 많은 곳에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 이에 기업이 돈 버는 것 외에 사회적 공익 실현을 우선 시 하는 사회적 기업의 취지는 매우 좋다. 그러나 이제 사회적기업도 자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말로는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지만 정작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도움을 받기만 한다면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다양하나 자주 회자되는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고용 없는 성장의 탈피이다. 고용 없는 성장이란 국가경제는 전체적으로 성장해 생산이 늘어나는데도 고용은 늘어나지 않는 현상이다. 또 사회서비스 수요의 증가가 사회적 기업 등장을 견인했다는 것이다. 다양한 사회복지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나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부재원이나, 기업의 자발적 참여에만 의존하는 것은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사회적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 기업을 설립한 것이 사회적 기업이다.

이러한 국내 사회적 기업의 현주소는 대부분 정부지원금 없이는 생존할 수 없는 상태다.

29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달 4일 기준 국내 인증 사회적 기업은 2천30곳이다. 이 가운데 서울이 363곳, 경기 344곳에 이어 경북이 129곳으로 세 번째로 많았다.

경북도에는 사회적 경제와 관련한 사회적 기업(인정, 예비), 마을기업, 협동조합을 포함해 945곳에 이른다. 게다가 매년 사회적 기업 30개, 마을기업 10개, 협동조합 50개가 신규 설립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들 가운데 정부지원금이 사라지면 15%만 살아남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최근 사회적 기업 활성화 대구네트워크와 대구 YMCA가 세종리서치를 통해 실시한 ‘사회적 경제에 대한 대구시민 여론 조사’에서 10명 중 7명은 사회적 경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미지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69.3%가 ‘부정적’이라고 생각했다. 반면 ‘긍정적’이라고 평가한 응답자는 14.4%에 불과했으며 14.8%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사회적 경제 기업이 창의적, 혁신적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16.6%만 ‘그렇다’고 답했고 50.5%가 ‘그렇지 않다’고 했다. 또 사회적 경제가 지역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되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52.2%로 부정적 인식이 만연했다. ‘도움된다’는 응답은 25.9%, ‘보통’ 20.5%였다.

사회적 경제 기업 제품들의 품질에 대해서는 ‘좋다’는 응답자가 30.9%로 ‘나쁘다’는 응답자(19.6%)에 비해 높았다. 하지만 ‘보통’이라고 답한 비율이 절반에 가까운 47.4%로 사회적 경제 기업 제품에 대해서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주도형, 경쟁적인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는 시대는 끝났다. 또 사회적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돈만 벌려는 일부 기업도 사회적 비난을 받기 시작했다. 사회적으로 기여를 하면서도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이 시대의 필요한 진정한 사회적 기업이다.

◇사회적 경제 활성화 ‘청년정책’으로 푼다

정부도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18일 서울 성수동 사회적 경제 창업기업 협업 공간인 헤이그라운드에서 제3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사회적 경제는 일자리를 늘리는 동시에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착한 경제”라며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은 성장단계별 특성에 맞는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파급효과가 큰 분야를 집중 육성해 사회적 경제 저변을 확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소셜벤처 등 사회적 경제 기업 창업·성장을 위한 금융 인프라 강화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강화 및 저변 확산 △공공기관의 사회적 경제 기업 판로지원 선도 △신재생에너지 등 주요 분야 진출 지원 등이 핵심 대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청년 중심의 사회적 경제 기업 창업 활성화를 위해 금융 접근성 제고, 인력양성,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 확대, 소셜벤쳐 활성화, 문화예술 분야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후속 계획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이 청년 한 명을 채용하면 연간 최대 2천400만원을 정부가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의결하고 발표했다. 이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려는 조치다.

우선, 정부는 사회적경제로 인재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 기업 취·창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청년이 사회적 경제 기업에 취업하면 정부가 2년 동안 청년 1인당 인건비로 연 최대 2천400만원을 기업에 지원한다. 사회적 경제 기업 창업에 대해서는 정부 지원 기간을 기존 1년에서 최대 2년으로 연장하고 자금, 사업 공간, 판로 등을 체계적으로 밀착 지원한다. 또 정부 지원을 받는 사회적 경제 창업팀을 한 해 1천 팀으로 대폭 확대한다. 지난해 정부 지원 대상 창업 팀은 500팀이었다.

한편, 경북도와 안동시도 청년 사회적 기업 창업으로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에 나서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해 경북의 사회적 기업 청년 취·창업 네트워크 공간인 ‘경북 청년괴짜방’ 1호점(경산, 지난해 8월 개소)을 시작으로 디자인센터(칠곡. 지난해 12월 개소), 로컬푸드연구소(상주. 지난해 12월 개소)에 이어 지난 2월 포항에 ‘경북 청년괴짜방’ 4호점을 개소했다.

안동시도 청년 사회적 기업가와 취·창업 희망 청년 간 네트워크 구축 및 다른 지역 우수 청년 유입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안동시 ‘청년괴짜방’ 조성 사업에 들어갔다.

앞서 2015년 안동에선 도내 첫 청년자립조합 ‘바름협동조합’이 출범했다. 바름협동조합은 전국적인 청년 실업문제와 다양한 재능을 가진 지역 청년들이 모여 청년자립과 지역문화공동체를 실현하고 시대의 한계를 청년들 스스로 돌파해 보자는 취지로 출범하게 됐다. ‘바름’은 지역의 올바른 전통을 계승하자는 뜻의 바를 정(正)의 의미와 함께 바람직하지 못한 기성의 비뚤어진 문화 등을 `발라버리자`는 중의적 의미를 함께 담았다고 한다.

특히 30년 이내 소멸될 위험이 가장 높은 지자체 상위 10개 지역 가운데 7개 지역을 보유한 경북도에선 청년 일자리와 사회적 경제 활성화는 지방소멸 위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 비롯한 청년유입 정책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면 그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지방소멸의 위기도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정책과 해법들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청년들이 함께 뜻을 모아야 할 때다.

안동/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