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당협 실태조사 돌입
내년 1월까지교체 마무리
TK 5∼6명 물갈이 전망도
원내대표 경선 등 변수될 듯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 컨벤션에서 열린 2018 자유한국당 전국 광역·기초의원 합동 워크숍에 참석해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29일부터 전국 당협에 대한 현지 실태조사에 들어간다. 마침내 인적쇄신 작업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셈이다. 대구·경북(TK)에서는 현역 의원을 포함한 일부 당협위원장 등 5∼6명이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29일부터 현지 실태조사를 시작해 다음달 20일 이전 완료할 것”이라며 “내년 2월말, 3월초로 예상되는 전당대회 전까지 차질없이 당협위원장 임명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 당협 17곳을 제외한 236곳이다. 김무성·김정훈·이군현·윤상직·정종섭(대구 동갑)·황영철 의원 등 6·13 지방선거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과정에서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의 지역구는 심사대상에서 배제하자는 방안이 논의됐지만 이들의 불출마 의사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기로 했다. 이들 의원이 불출마를 고수하는 경우 현지 실사 과정을 거치지 않고 교체지역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또 한국당 이완영(고령·성주·칠곡) 의원 등 재판을 받는 의원들의 경우 사안별로 차이가 커 일괄적으로 처리하기가 어려운 만큼 실사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특히 당초 예상보다 실사 착수 시점이 지연된만큼 당 사무처의 현지실사 태스크포스(TF) 인력도 40명에서 60여명 수준으로 늘려 조사 기간을 한 달에서 20여일 수준으로 단축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공정한 심사를 위해 1개 지역에 2개 팀을 동시에 투입해 교차 확인하고, 외부 기관을 통한 여론조사도 병행하는 한편 6·13 지방선거 기초·광역의원 선거 결과도 평가 요소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각 당협위원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해당 지역의 기초·광역의원 후보 공천을 주도한만큼 이들 후보의 당락 규모나 공천한 인사에 문제점은 없었는지 등을 따져 심사 기준으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다. 현지 실태조사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11월 말, 늦어도 12월 초에는 당협위원장을 재선정해야 하는 지역과 그대로 유지할 지역을 구분해 공모절차에 착수한다. 이후 심층 면접 등을 통해 내년 1월 안에 당협 교체를 마무리한다는 복안이다. 다만 조강특위 외부위원 선임이 늦어진 것처럼 당무감사위에서 당협 실태조사 평가기준에 대한 이견이 발생해 조율을 거치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이 같은 스케줄대로 진행될 지 여부는 미지수다.

오는 12월 치러지는 원내대표 경선도 변수다. 계파 간 수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지는 원내대표 경선에 앞서 당협위원장 재공모 지역이 발표되면 그 결과가 원내대표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원내대표 선거 전 조강특위가 결과를 내놓으면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선거 뒤 발표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는 의중을 비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조강특위가 속도를 내지 못하면 비대위의 혁신작업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