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추계학술대회서 수상
질병발병 예측·조기 예방 제시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심재란(사진) 교수가 한국간호과학회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심재란 교수는 최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2018 한국간호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포스터발표부분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한국간호과학회는 국내간호학계 학회 중 가장 큰 학술연구단체로 현재 SCI, SSCI 저널인 ‘Asian Nursing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을 발간하고 있는 학회다.

심 교수는 ‘중년여성의 당뇨 전 단계 예측요인으로 허리둘레/신장비율과 이상지질혈증이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을 통해 질병으로 이환되기 이전의 위험군을 효과적이고 간단한 선별지표를 통해 질병발병을 예측하고 조기 예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 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심재란 교수는 “이 연구를 통해 중년여성에서 당뇨병 환자로 이환되기 이전인 당뇨전단계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특히 복부 비만 지표들 중 허리둘레/신장 비율이 이상지질혈증과 함께 체질량(BMI)보다 당뇨전단계 위험군을 간단하고도 효과적으로 선별하고 당뇨 전 단계 위험군에 대한 연관성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3월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교수로 임용된 심 교수는 서울 아산병원 응급의료센터에서 16여 년간 근무경력을 가진 임상 전문가이며 주 연구 분야인 심혈관 질환과 관련해 다수의 SCI급 저널에 연구를 게재했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