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조강특위 위원은
입장 달라” 우회 비판
당내 갈등 봉합 나서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연일 언급한 보수대통합론을 둘러싸고 당내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전 위원이 최근 “보수가 분열돼선 희망이 없다. 재야인사를 아우르는 단일대오를 구축해야 한다”, “태극기 부대도 품어야 한다” 는 등의 주장을 펼쳤다. 이에 대해 당 안팎에서 “이게 혁신이냐”는 비판이 쏟아지자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전 위원의 보수통합 발언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며, 수습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 위원의 보수통합 발언 논란에 대해 “전 위원이 학자로서 피력하는 게 있고, 조강특위원으로 피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입장) 구분이 잘 안돼 혼란이 많은 것같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저같은 사람이 (전 위원의 말을)받아들일 때 이것은 조강특위 위원으로 하는 것인지, (아니면) 평론가로서 발언하는 것인지 느껴지는데 일반 국민은 그렇지 못하다”면서 “제 말도 비대위원장으로서 하는 이야기가 있고, 개인이자 학자로서 하는 이야기가 있을 수 있다. 그게 구별이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같은 경우 그걸 구별해서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보수통합론에 대한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상대로 네트워크를 넓게 형성해 공동대응하자는 점에서 통합이지, 모두 한 그릇에 담는다는 게 아니다”며“이런 게 오해가 되니깐 어떤 쪽에서‘비빔밥이니 쓰레기니’ 하는 얘기가 나온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안에서 친박 비박이 그랬듯, 소위 태극기 들고 거리 집회하는 분들과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동조하면서 탈당했던 분들이 대립적으로 존재하고 서로 이야기를 안 한다”며 “지금 우리는 너와 내가 무엇이 다른가보다 너와 내가 무엇이 같은가를 이야기할 때”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공통점은 문재인 정부의 여러 문제가 파행을 일으키고 독선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런 부분에 대해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졌든 간에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민주당의 민주노총과 참여연대가 같은 가치를 똑같이 생각하는 건 아니다”라며 “이런 네트워크가 한국당에서 필요하다.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한국당이 중심성을 제대로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