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낙동강 주막촌에 자리
한상차림·뭉치구이 정식 등
건강한 음식 맛 볼 명소 탄생

[상주]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피정옥)는 24일 시의전서 전통음식 명품화 사업으로 ‘제1호 창업식당 개점식’을 가졌다.

식당 이름은 ‘백강정’이며 상주시 중동면 갱다불길에 있는 낙동강 주막촌에 자리잡고 있다.

이번 ‘시의전서 전통음식 명품화사업 창업식당 개점’은 지난해 추진된 시의전서 전통음식 고증 및 메뉴복원 용역 결과에 따른 것으로 표준화된 창업메뉴를 개발해 이날 선을 보인 것이다.

용역에는 대구한의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식품연구원, 백석문화대학교, 상주시농업기술센터가 함께 했다.

개점식에서 음식을 시식한 참석자들은 평소 전통음식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지만 오히려 지역의 신선한 재료와 건강한 조리법으로 맛을 내 믿고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의 입맛에도 정겹게 다가온다는 호평을 쏟아냈다.

시의전서 전통음식 명품관 1호점 ‘백강정’에서는 시의전서 한상차림, 뭉치구이 정식, 상주부빔밥, 깻국구수 정식, 천리찬도시락 등 건강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손상돈 상주시 농촌지원과장은 “6차산업화의 기틀이 되는 명품관 1호점 백강정 개점으로 시의전서 조리서에 기반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명소가 탄생했다”며 “상주에서 발견된 ‘시의전서’ 전통조리서가 지역의 소중한 문화자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