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곤영대구취재본부장
▲ 이곤영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 신청사 건립이 또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중구청이 느닷없이 대구시 청사 이전과 관련해 용역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구청이 ‘시청 사수’에 나선 것이다. 중구청은 올해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대구시청사 현 위치 건립 기본구상안 수립 용역’을 위한 예산 1천900만원을 편성했다. 예산안이 구의회를 통과하면 오는 11월께 민간에 용역을 맡겨 시가 현재 위치에 신청사를 지어야 할 필요성과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기존 청사와 주변을 포함한 지역을 관광자원화 할 수 있도록 신청사 개발 계획안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대구시청 이전은 지역의 해묵은 이슈이다.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출마자마다 북구 옛 경북도청 이전 터, 달서구 두류정수장 등 대구시청을 자기 지역구에 이전해야 한다는 등 공약으로 내걸었고, 지난 2016년 3월에는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에 따른 도청 후적지 활용 방안에 대해 대구시가 시청사 이전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는 소문이 돌아 한차례 논란이 일기도 했다.

6·13 지방선거에서 정치 쟁점이 되기도 했다. 당시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청 이전 문제에 대해 “대구시청 재건축 장소는 대구시민이 결정한다”며 “기획재정부가 시청사 장소를 운운하는 것은 오만방자한 처사고 국회의원이 지역구 이기주의로 끌고 가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구시가 경북도청 터 매입에 필요한 국비 1천억원 지원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고, 우여곡절 끝에 211억원 지원을 결정했지만 ‘정부가 주는 돈으로 청사를 건립해서는 안 된다’는 조건을 건 기재부와 대구시청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같은 한국당 소속 곽상도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권 시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 이어 민선 7기 취임 100일을 맞아 신청사 건립 추진단을 발족하고 시민공론화위원회를 통해 내년 말까지 신청사 부지를 확정하겠다며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에도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시 청사 유치를 둘러싼 갈등을 의식해 중구에 있는 현재 위치에 신축하거나 다른 장소로 이전하는 안을 모두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여운을 남겼다.

이에 앞서 대구시는 2016년 신청사 건립 타당성 조사용역을 발주한 결과, “신청사 건립은 필수이며, 2만5천평의 대지에 건축 연면적은 3만평이 가장 적절하다”는 답을 얻어냈다. 이에 시는 8개 구·군으로부터 신청사 이전 후보지를 추천받았다. 중구는 현 청사 주변 부지와 동산병원을, 동구는 신천동 동부소방서 북편 상가 및 주택지와 철로변 부지(2만여 평)를, 서구는 이현동 서대구공단 내 부지를, 남구는 대명2동 대구교육대학 부지를, 북구는 고성동 시민운동장 일대를, 수성구는 범어동 어린이회관 내 부지를, 달서구는 두류동 두류공원 내 부지를, 달성군은 화원읍 구라리 일대를 각각 신청사 건립 후보지로 추천했다.

1993년에 건립된 시청 본관은 당시에 비해 본청 공무원 수가 600여 명이 늘어나 본관과 별관으로 분산되어 근무하고 있다. 청사 시설의 노후화 등으로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2012년부터 매년 200억원 가량의 시청사 건립 기금을 적립하고 있으며, 올 연말이면 1천250억원을 확보하게 된다. 주사위는 던져졌다. 대구시가 신청사 건립을 기정 사실화한 이상 신청사는 행정업무용 공간위주가 되어서는 안 된다. 대구시민들이 가장 편리하게 찾아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주차장은 물론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 복지공간,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오픈 스페이스 등을 설치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기주의로 지역이 갈등하는 신청사가 아니라 대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어야 할 것이다.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이 논란거리가 아니라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건립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