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원내대표 등 만나
현안사업 설명 지원 요청

▲ 이철우(왼쪽) 도지사가 18일 국회를 방문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만나 경북도 현안사업 등을 설명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국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내년도 국비확보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이 지사는 18일 국회를 방문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지역 국회의원 등을 만나 내년도 경북지역 국비확보에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이 지사는 SOC 분야 현안사업으로 △중앙선 도담∼영천 구간(145.1㎞) 중 안동∼영천 구간(73.8㎞) 복선전철화 △남북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동해중부선 포항∼삼척(166.3㎞) 복선전철화 △남부내륙철도에 문경∼김천 구간을 포함해 예타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 등을 건의했다.

R&D분야는 △스마트서비스 융합밸리 조성을 위한 5G테스트베드 구축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 지원센터 구축 △대한민국 한의신(新)약 특화사업 거점센터 구축 △자동차 튜닝기술지원 클러스터 조성 △기능성 타이타늄 소재 기반 패션테크 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사업 등을 설명하고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경북도는 국비 확보를 위해 행정부지사와 재정실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국비확보 TF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달 말부터는 국회 내에 기획조정실장을 총괄팀장으로 하는 현장캠프를 가동, 국회 예산심의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 도지사는 “국비 확보는 재정이 열악한 경북의 생존이 걸린 사안이다. 주요 현안사업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지역 국회의원께서도 예산심사 과정에서 예산이 충분히 담길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해달라”고 했다.

한편 내년도 정부 예산안은 역대 최대 규모인 470조원 가량으로 올해 본예산보다 9.7% 증가했다. 하지만 경북 건의 주요 현안사업의 국비 반영액은 지난해와 비교해 오히려 감소했다. 이에 경북도는 국비 추가확보를 위해 국회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