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수치 축소 공개하고
고충상담 기록마저 모르쇠
책임소재 떠넘기기로 일관

전국적으로도 지난 5년간 성폭행·성매매 등 경찰관의 성비위가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정작 경북경찰은 성비위와 관련해 내용을 축소하며 타부서에 공개를 떠넘기기도 하는 등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최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경찰관 성비위 현황’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성비위로 징계를 받은 경찰관 수는 총 232명으로 집계됐다.

2014년 23명, 2015년 50명, 2016년 57명, 2017년 78명 등으로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 7월말 기준 24명의 경찰관이 전국적으로 성비위로 징계를 받았다.

지방청별로는 서울지방경찰청 89명, 경기경찰청 39명, 부산경찰청 19명, 경남경찰청 11명 순이다.

경북과 대구의 경우는 각각 7명, 5명으로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적은 수준이다.

하지만 비교된 성적에만 만족한 나머지, 그에 따른 결과 공개에는 ‘쉬쉬’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성비위 제로화’에 대한 경찰의 의지가 약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경북지방경찰청은 본지의 성비위 관련 자료 요청에 성희롱 2명, 성추행 2명(총 4명)이라는 자료를 공개해 같은 기간 경찰청이 밝힌 경북청의 성비위 수치인 7명보다 축소 공개했다.

또한 지난 2011년부터 성희롱 고충상담 기록대장 제도가 실시됐지만 기록내용이 없다고 밝혀 의구심을 더욱 키웠다.

아울러 올해까지 성희롱 고충상담 건수와 조치에 대한 현황에서도 기록된 바가 없다고 설명하는 한편, 내부 신고 등으로 넘겨진 부분에 대해서는 청문감사관실에서 담당하고 있다며 책임소재를 미뤘다.

연 1회 이상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이같은 성비위 사항에 대해서는 축소와 은폐에만 급급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김영우 의원은 “성폭행을 단속하고 예방해야 할 경찰의 성비위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며 “경찰 및 공직자의 자정 노력과 함께 국민이 공직사회에 대해 도덕성을 끊임없이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북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요청한 현안에 대해 해석이 달랐었던 것 같다”며 “국회의원실에 제출한 건 전체 성비위 건수이고 요청한 자료에는 성희롱 고충상담 건수를 표기했다”고 해명했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