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대구시, 구미시, 환경부가 참여해 열리는 취수원 이전 차기 실무회의에서 취수원 이전과 폐수 무방류시스템 투트랙 동시 검증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는 취수원 이전에 대해 환경부가 무방류 시스템 도입을 주장하고, 최근 시·도지사 상생 교환근무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무방류시스템 도입을 언급한데 따른 것이다.

16일 대구시 취수원이전추진단은 지난 6월 낙동강 수계 수돗물에서 유해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되면서 지역 현안인 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해 환경부에서 취수원 이전을 배제하고 무방류시스템 도입을 주장한데 대해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환경부의 폐수 무방류시스템은 대량의 폐수처리수를 재처리하는 방식으로 국내외에 적용된 전례가 없어 검증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대구시는 무방류시스템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또다시 취수원 이전이 원점으로 돌아가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보완하자는 차원에서 투트랙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취수원 이전과 무방류시스템 동시 도입을 구미시와 공동 검증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취수원 이전을 위해 시가 직접 구미시와 시민을 설득하고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을 제안키로 했다”며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대구시, 구미시, 환경부가 참여해 열리는 취수원 이전 차기 실무회의에서 공식 제안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