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억대 피해 입은 영덕군
도내 시군 품앗이 성금에
현장 모금액까지 합쳐봐도
12억 정도만 모아져
정부·기업체 싸늘한 반응에
‘통 큰 기부 없나요’ 속앓이만

▲ 영덕읍 큰사랑 약국 앞에 마련된 성금모금 부스. /영덕군제공

“영덕군은 대한민국이 아닌 것같습니다. 해외 지진 이재민 돕기에는 성금을 펑펑 내놓으면서 수해로 집을 잃고 길거리에 나앉은 태풍 피해 이재민에게는 관심도가 싸늘한 실정입니다.”

태풍 ‘콩레이’로 폐허가 되다시피한 영덕군 태풍 피해 이재민들은 정부와 기업체, 언론의 무관심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태풍 이후 응급복구로 침수지역 시가지와 주택 등의 외관은 본래 모습을 찾아가고 있지만 정작 집안으로 들어가면 참담하기 그지없다. 침수로 집안의 벽지와 장판은 물론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재도구 생필품이 아예 없을 정도다. 앞으로 살아갈 걱정과 근심으로 속이 시커멓게 타 들어가고 있지만 드러내 놓고 사정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영덕군의 태풍 피해는 공공재산만 180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사유재산 피해 역시 수백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태풍이 휩쓸고간 직후 전국재해구호협회에서 성금창구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나 국민적 무관심으로 16일 현재 성금 모금액은 총 1천884건 12억 8천여만원에 그치고 있다. 이마저도 경북도내 각 시군이 품앗이 성격으로 십시일반 도움을 준 것이 포함돼 있다.

성금 모금액이 기대에 못미치자 영덕군은 지난 15일부터 영덕군내 3곳에 성금 모금 부스를 마련해 자체 성금모금 운동에 들어갔다. 모금 부스 운영 첫날 하루동안 3곳 부스에서 총 52건 284여만 원이 거둬졌다. 학생과 시장 상인, 마을 어르신 등 영덕지역 주민들이 참여한 뜻깊은 성금이다. 작은 정성들이 모아졌지만 피해주민들의 복구와 재활을 돕기에는 턱없이 모자란다.

한 이재민은 “국내 대기업과 독지가들이 영덕 피해의 참상을 외면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통 큰 기부가 절실한 상황을 에둘러 밝혔다.

태풍 피해주민들은 당장 생계에 필요한 냉장고와 세탁기, 장롱 같은 살림살이, 상가영업에 필요한 상품과 집기 비용은 수백에서 수천만원이 필요하다. 또 기업체의 공장설비와 원자재, 대형마트의 상품, 어선침몰 등의 손실액은 수억원에 이른다. 하지만, 법적으로 피해주민에게 지급 가능한 재난지원금은 가구당 최대 100만원이 전부이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추가로 각종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실질적인 생계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태풍피해 이전의 일상생활로 복귀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이재민들이 앞으로 살아갈 일이 더 걱정이다. 전 국민적인 관심과 도움을 기대하는 이유다.

영덕군 관계자는 “15일 오후 2시부터 피해주민을 돕기 위한 성금모금이 시작됐지만 관심이 저조해 피해주민들의 상심이 더 깊어지고 있다”며 “정부와 산하 기관, 기업체, 단체 등지에서 영덕 피해주민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주민들의 상처를 보듬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영덕/이동구기자

dg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