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6일 태풍 콩레이가 휩쓸고 간 경북 동해안 지역 곳곳은 시간이 지나면서 태풍 피해 규모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특히 경북 영덕은 예상 이상의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드러나 당국의 조속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번 태풍이 지나간 포항, 경주, 영덕에는 하룻밤 사이 최고 300mm가 넘는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포항과 영덕에서 2명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되거나 숨졌다. 이번 태풍으로 경북도내서는 건물 침수가 1천430동이 있었다. 그중에 영덕에서만 1천409동이 침수된 것으로 밝혀졌다.

농작물은 1천142ha가 피해를 입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783.5ha가 물에 잠겼으며 202.8ha 밭에서 낙과가 발생했다. 비와 강풍으로 작물이 쓰러진 면적이 154.5ha였고 2ha는 농경지가 물에 쓸려 떠내려간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농작물 피해면적은 앞으로 피해복구 과정에서 더 늘어날 것이 예상되고 있다.

그 가운데 영덕은 지난 1991년 태풍 글래디스 당시 최종 피해 규모인 193억 원보다 더 많은 피해가 발생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영덕군에 따르면 7일 현재 주택 피해가 1천 건을 넘었고, 하천과 도로, 저수지 등 공공시설물 피해가 200건을 넘어섰다고 한다. 임시 대피인원도 2천200명에 육박하고 있다.

그밖에 어선 파손과 양식장 피해, 산사태 등 곳곳에서 피해가 발생해 주민들이 큰 실의에 빠져있다. 삶의 터전인 주택과 농경지가 물에 잠겨 어디부터 어떻게 손을 봐야할지 막막한 상태다. 주변의 작은 손길이라도 아쉬운 때라고 한다.

당국은 경북 동해안지역의 피해 상황을 꼼꼼히 살펴 신속한 복구에 나서야 한다. 피해가 가장 컸던 영덕군 강구면 일대는 마치 폭격을 맞은 폐허현장을 방불케 한다고 한다. 강구 시가지가 물바다가 되면서 물바다가 된 원인을 두고 ‘인재’라는 소문도 파다하다. 시중의 민심도 크게 동요되는 모양새다.

정부의 빠르고 효과적인 후속조치로 민심을 안정시킬 필요가 있다. 일부 주민들은 “과거에도 큰 비가 내린 적이 많았으나 이처럼 큰 피해는 없었다”며 다시는 피해가 반복되지 않게 철저한 원인 규명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강석호 의원은 “영덕지역의 태풍피해가 심각하다”며 중앙정부의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도 이곳을 방문해 “영덕지역에 재난구호지원 사업비를 긴급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현재 경북도 조사반이 정밀조사를 벌이고 있으나 피해 규모가 특별재난지역 지정 기준인 피해액 60억 원을 훨씬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빠른 복구와 실의에 빠진 주민들을 위로하기 위해서라도 특별재난지역 지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태풍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실의에 잠겨 있다. 모두의 관심이 절대 필요하다. 당국은 당국대로 이웃은 이웃대로 그들의 재기에 힘을 모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