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교육재단, 인천포스코고 이어 포항제철고에도 설치
신재생에너지교과 수업 전개… 전력생산으로 수익 창출도

▲ 포스코교육재단이 포항제철고에 옥상 태양광 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이달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포스코교육재단 제공
포스코교육재단(이사장 우종수)이 학생들에게 미래 신재생에너지 활용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태양광 설비 활용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포스코교육재단은 지난해 한국전력공사와 학교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올해 3월 인천포스코고에 옥상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 가동한데 이어, 포항제철고에도 옥상 태양광 설비 설치를 완료하고 이달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두 학교의 태양광 설비 가동을 통해 포항제철고는 237.6kW, 인천포스코고는 99.2kW에 해당하는 전력을 자가생산하게 되어 학교 옥상태양광 임대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두 학교는 태양광 설비를 활용해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교과와 연계한 신재생 에너지 교과 수업을 실시하는 등 학생들에게 미래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포항제철고 학생들은 ‘태양광에너지의 발생 원리’, ‘친환경에너지-태양광 중심 발전 과제’ 등 통합과학과 지구과학 교과 내용을 심화해 배우고 있으며, 인천포스코고 학생들도 R&E(Research&Education) 프로젝트 활동에 태양광 모니터링 결과를 활용한 ‘태양광 전력 연구’, ‘태양광 에너지 각도와 기후 변화에 따른 발전용량 연구’ 과제에 참여하는 등 학교 옥상태양광 시설과 연계한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한 ‘학교기업’ 형태의 창업·진로 연계형 동아리 개설 운영할 계획이다.

우종수 이사장은 “학교 옥상 유휴공간을 활용한 태양광 설비 설치로 태양광 전력 임대수익을 창출하고 교과 연계 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에게 4차 산업화 시대에 대비한 미래 신재생에너지 활용과 그 중요성 인식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재단의 태양광 설비 설치 및 활용은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며 교육적 활용 확대 의지를 밝혔다.

한편, 포스코교육재단은 태양광 활용 교육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해 4월, 포항과 광양지역 교직원, 학부모, 학생과 지역시민을 대상으로 전문가 초청 특강을 무료로 실시하는 등 학교 태양광 활용 교육 활성화에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