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사 500여명 참석 ‘성황’

전국 문화관광해설사들이 참여하는 ‘한국문화관광해설사 전국대회’가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포항 제1경인 호미곶, 오어사, 포항운하 등 관내 주요 관광지 일원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포항시의 후원으로 경상북도문화관광해설사회가 주관해 열린다. 전국 각지의 문화관광해설사 500여명이 참가해 문화관광해설사 역량증진과 화합을 도모하는 시간으로 포항의 해양관광자원 홍보, 관광지 견학,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도 함께 진행한다.

1일에는 대잠홀에서 포항시문화관광해설사회의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기념식, 해설역량 증진을 위한 특강과 한국문화관광해설사회 업무보고가 진행됐다.

2일에는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호미곶, 원효대사와 혜공선사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오어사, 가을의 선선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트레킹할 수 있는 호미반도해안둘레길 등 역사와 스토리가 있는 관광지 투어가 진행된다.

이은숙 경상북도문화관광해설사 회장은 “이번 전국대회가 해설사로서의 봉사정신과 애향심을 고취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하며, 관광객들에게 따뜻한 미소와 친절한 해설로 문화관광산업의 첨병과도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포항시는 이번 한국문화관광해설사 전국대회 유치가 전국 각지의 해설사를 통해 포항의 수려한 해양문화관광자원이 널리 홍보되고 2019년 시승격 70주년을 맞아 관광객 700만명을 유치하는 데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