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끝난 직후 상황
여야, 밥상머리 이슈 선점 ‘골몰’
한국당, 당개혁·민생파탄 부각
민주, 평양회담 성과 적극 활용

‘추석연휴 밥상머리 화제를 잡아라’

추석이 다가오면서 국민들의 명절상에 올릴 의제를 두고 정치권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가족이 모이는 명절연휴는 여론의 변곡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 명절 밥상에서 형성된 민심이 향후 여론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이로 인해 각 정당에서 명절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이슈선점 경쟁에 신경을 쓴다.

이런 가운데 3차 평양 남북정상회담이 마무리되면서 2박3일간 모아졌던 관심이 다시 민생으로 쏠릴 가능성이 높다. 추석연휴를 앞두고 발표될 부동산 공급 대책, 고용과 자영업자들의 경영난 등 경제관련 이슈가 추석연휴 밥상머리의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추석 밥상 의제로 국민성장론과 당내 개혁을 통해 여론몰이에 들어갔다. 한국당 지도부는 국민성장론을 발표하면서 이를 쟁점화하는 데 주력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국민성장론을 깎아내리는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며 정부여당과의 토론회 개최를 제안하는가 하면 김성태 원내대표는 “실패한 소득주도성장을 대신해 국민성장론을 만들 것”이라며 “기업과 국민 창의성을 가로막는 대못을 뽑아 자율성 기반 성장 담론을 써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국당 비대위가 20일 당협위원장에 대한 일괄사퇴안을 의결하면서 인적쇄신 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한국당은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비대위의 의결에 따라 전국 253개 중 사고당협 22개를 제외한 총 231곳 당협위원장 전원이 10월1일자로 사퇴하게 된다”고 밝혔다.

다음은 먹고사는 문제다.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 등으로 위기에 몰린 자영업자 문제, 고용절벽과 청년실업 등 정책 난맥상을 지적하며 경제 실정을 주로 파고들겠다는 전략이다. 이상 과열 현상을 보이는 수도권 부동산 시장 문제, 탈원전 정책 등에 대한 부작용도 집중적으로 부각시킨다는 입장이다.

특히 경북지역 의원들의 경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경북지역의 경제적 피해와 사회적 손실비용 규모는 9조4천935억원에 이르고, 고용감소는 연인원 1천240만명에 달한다며 지역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는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대구·경북(TK) 지역 의원들은 전통시장 등을 방문하며 지역민들과의 스킨십 행보를 통해 지지층 결집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당은 추석에 맞춘 정치 일정표를 소화하고 있다. 2박 3일간 진행된 남북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 이슈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회담 성과를 부각시키는 동시에 남북관계를 선도해 국정 운영의 추동력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 첫날 큰 감동줬던 남북 정상이 19일 평화의 결실을 이뤄냈다”며 “핵 없는 한반도, 전쟁없는 한반도로의 소중한 첫걸음 내디뎠다. 모든 사람의 예상을 뛰어넘는 두 정상의 결단에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를 실천적 단계로 끌어내는 중대한 합의로, 사실상 불가침 선언인 군사적 긴장완화를 추진해 8천만 겨레가 전쟁 공포에 시달리지 않는 여건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는 24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간 협상이 진전되면 연내 종전 선언까지 단숨에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특히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우리 경제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엄청나다고 강조하면서 경제 문제에 실망한 민심을 다독이겠다는 계획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