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31개 선거구
당협위장 일괄사퇴 의결
비대위, 추석 연휴 끝난 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구성
지역별로 당협위원장 재공모
김문수 “김병준부터 나가라”
비대위원 등 반발 기류

▲ 자유한국당 김병준(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20일 전국 231개 선거구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안을 의결했다. 현역의원 등 전국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시킨 뒤 새로 임명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추석 연휴 이후 당내 권력투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0월 1일자로 사퇴하는 것을 의결했다”며 “의결은 만장일치”라고 전했다. 한국당 당협위원회는 총 253개이지만 사고 당협 22개를 제외했다. 당협위원장들은 10월 1일자로 일괄 사퇴한다.

김 위원장은 일괄사퇴 의결이 가능한 근거와 관련, “조항이 있다”며 “그 부분은 김용태 사무총장께 얘기해 법률 전문가들과 상의하고 자문을 구해 어떤 의미인지 확인하라고 했고, 확인 결과 (당협) 한곳이나 두곳, 전체가 될수 있다는 해석을 받아 모든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하기로 의결했다”고 말했다.

그는 비대위 결정에 대한 내부 반발에 대해 “당연히 반대가 없을 수 없고, (당협위원장 사퇴에) 미온적인 분들이 없을 수 없다”면서도 “모든 분들이 당이 비상사태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실거고,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이해하시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번 의결이 당내 ‘인적청산’의 신호탄이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특정인이나 특정계파를 지목해서 그분들에 대해 처리(인적청산)를 하는 게 아니다”며“사실상 매년 있는 당무감사와 같은 성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무감사를 하기에는 여러가지 절차상 복잡한 게 있어 이렇게 일괄사퇴하는 것”이라며 “인위적 인적청산이라고 하는 것과는 동떨어졌다. 당의 정상적 업무절차인데 좀 강도가 강할 수가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추석 연휴가 끝난 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대구·경북(TK) 등 지역별로 당협위원장 재공모에 나설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당이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을 강하게 비판하는 등 대여투쟁을 강화하는데도 지지율이 반등하지 않고 있는 것은 국민 눈에 여전히 내부 혁신이 부족하다고 보이기 때문”이라며 “고통스럽겠지만 당이 인적혁신을 감내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가 인적 청산을 위한 칼을 꺼내들자 현역의원 및 시도당위원장을 중심으로 반발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박덕흠 비대위원은 비대위 의결 전 모두발언에서 “당헌·당규를 보니 당협위원장 일괄사퇴 규정이 없다”며 “지방조직운영규정 28조에 시·도당 위원장 의견 청취 후 비대위에서 당협위원장을 사퇴시킬 수 있다. 근데 이 규정의 취지는 문제가 있는 당협위원장을 사퇴시킬 수 있는 의미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규에 따라 최고위원회의나 비대위가 시·도당위원회의 의견 청취 후 당협위원장 사퇴를 의결할 수 있지만, 이는 비위 문제 등에 휩싸인 당협위원장을 경질할 때나 적용하는 조항이라는 것이다.

대구 수성갑 당협위원장을 지낸 김문수 전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한국당에서 가장 먼저 쫓겨나야 마땅한 사람은 김 비대위원장”이라며 “김 비대위원장이 당협위원장을 뚜렷한 이유 없이 한꺼번에 무조건 사퇴시키는 것은 폭거”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은 제1 야당으로서 반 김정은, 반 문재인 투쟁에 전념해야 할 때인데 한국당의 당협 위원장을 내부에서 무조건 전원 학살하는 만행은 그 자체가 가장 악질적인 이적행위”라고 비난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