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찰, 총책 등 셋 구속

경북지방경찰청은 17일 중국에 콜센터를 만들어 놓고 금융기관을 사칭해 11억5천만원 상당을 가로챈 혐의(전기통신금융사기)로 총책 A씨(33) 등 3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또 중국에 도피 중인 2명의 여권을 무효화하고 인터폴 적색수배를 내렸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2016년 3월 B씨(45)에게 캐피탈 상담원으로 가장,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주겠다고 속여 1천290만원을 송금받는 등 이 같은 수법으로 올해 4월까지 전국에 걸쳐 피해자 118명으로부터 11억5천만원 상당을 가로챈 혐의다.

이들은 중국에서 보이스피싱 조직을 만들어 개인정보 수집, 피해자 유인, 자금 담당 등으로 나눠 고금리 대출을 받은 사람에게 싼 이자로 대출을 받도록 해주겠다고 속여 기존 대출금과 이자를 받아 가로챘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노숙자, 신용불량자 명의 102개 유령법인을 설립해 520개 대포통장을 개설, 개당 150만∼200만원의 월 사용료를 받고 판매·유통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지난 1월 유령법인 명의 대포통장 유통 조직 30여 명을 적발, 그중 15명을 구속한 데 이어 중국 현지 콜센터 운영자에 대한 단서를 확보하고 수사해 이들을 검거했다.

전화금융사기 조직은 주로 중국 등 국외에서 활동 중인 관계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인출책, 대포통장·대포폰 개설 등 하위 가담자들만 검거되는 실정이다. 이에 경찰은 아직 중국에 체류 중인 미검자와 조선족에 대해서도 중국 공안과 협조해 끝까지 추적·검거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범죄 수단인 유령법인 설립 차단, 대포통장과 대포폰 유통 근절, 국제·인터넷 전화 연결시스템 보완 등 금융기관이나 법원, 통신회사 노력과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화금융사기 피해 건수는 지난해부터 다시 급증하기 시작, 전국적으로 상반기에만 1만6천여 건이 발생해 피해 금액만 무려 1천800억원에 이른다. 2006년부터 현재까지 누적된 피해금액은 1조 5천억원에 달한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