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장유덕 울진범군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중단은 울진군민 모두를 죽이는 행위로 원전건설이 재개될 때까지 계속 투쟁할 겁니다.”

청와대 앞 ‘울진군민 총궐기대회’등 한 달 가까이 울진군민의 원전건설 요구 의지를 대변하기 위해 동분서주해온 장유덕<사진> 울진범군민대책위(이하 범대위) 공동위원장의 각오다.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때까지 계속 투쟁
자립적 경제회생방안 절실

장 위원장은 14일 오후 장선용 군의원, 이희국 북면발전협회장, 김상희 후포발전협회장 등 주민 대표 6명과 함께 삭발까지 하며 지역이 처한 위기를 정부에 전달하는데 힘을 쏟았다. 이날 청와대 앞 울진군민총궐기대회에는 강석호 국회의원(한국당·국회외통위원장 영양·영덕·봉화·울진)을 비롯, 전태수 재경울진군민회장과 상경한 울진 주민들이 대거 참석해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등 정부의 약속 이행”을 강력 촉구하며 대통령 면담을 요구했다. 앞서 ‘대통령께 드리는 울진군민 호소문’과 ‘92명의 1인 시위 현장을 담은 사진’ 등을 관계자들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장 위원장은 강석호 의원과 함께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면담하고, “대통령께 사실을 보고하고 울진 신한울 3·4호기 현장 방문소통 창구 개설하겠다”는 등의 약속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사회단체로 구성된 울진범대위는 정부의 일방적인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고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촉구하며 지난달 28일 경주 한수원 본사 앞 시위를 시작으로 10여 일 동안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벌였다.

장 위원장은 “40여 년간 울진군민들은 정부의 일방적 원전 건설에 맞서 희생하고 주민들 간 갈등과 반목으로 자치경쟁력은 회생 불가능한 참담한 지경으로까지 내몰리고 있다”면서 “오죽하면 울진군민들이 목숨을 걸고 반대해 온 원전을 즉각 건설해 달라고 요구하겠는가”라고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을 비난했다. 또 “정부는 생존권과 자치경쟁력까지 빼앗기면서 40여년간 국가에너지정책에 기여해 온 울진군민들이 원전 없이도 잘 살 수 있고 회생할 수 있도록 ‘원전 의존형이 아닌 자립적 경제회생’ 기틀을 제공해야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범대위는 대정부 성명을 통해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는 반드시 정부가 울진군민에게 약속한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일관되게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약속 이행 위한 소통과 대화 창구 마련 △국가에너지정책 수립 시 원전지역 주민과 지방정부의 의견을 수렴, 정책 반영 △원전 소재지역의 자립적 경제구조 회생위한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장 위원장은 한병도 수석과의 면담 결과를 일단 수용키로 하고 지난 5일부터 10일 간 전개해 온 청와대 앞 릴레이 시위를 잠정 중단하는 한편, 향후 한수원 이사회의의 결과를 지켜보고 법적 대응 등 향후 투쟁강도를 조절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울진/주헌석기자

hsjo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