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가속기연구소
방사광 활용 산업체硏 발족

포항가속기연구소(PAL, 소장 고인수)가 13일 행정동 2층 대회의실에서 ‘방사광 활용 산업체 연구회’ 발족식을 가졌다. <사진>

방사광 활용 산업체 연구회는 산업체, 대학, 유관 기관 등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산업체 활용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산업분야의 기술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전문가 20여 명으로 구성됐다.

연구회는 방사광 기반 첨단 분석 기술이 국내 산업기술 경쟁력 향상과 신규 기술개발에 기여하고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산업체·대학 및 유관 기관에 포항가속기연구소 주요 분석기술 및 해외 방사광가속기 산업체 응용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더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방사광가속기는 기초과학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해외 방사광가속기에서는 별도의 부서를 마련해 웹사이트 등을 통해 방사광가속기가 산업분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 중이다.

포항가속기연구소도 지난 2013년 말 산업기술융합센터를 신설해 산업체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하는 데 있어 방사광 사용 신청, 실험 설계, 데이터 해석 등 방사광 전문 분석 인력 부족으로 인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연구회 발족을 통해 포항가속기연구소는 이차전지, 자동차 소재, 철강, 반도체, 화장품 등 국내 소재 산업 분야의 기술력 향상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산업기술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