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생 등 40명 전남 보성군 태백산맥문학관 문학기행

▲ 포항시립도서관의 조정래 문학 함께 읽기 수강생과 도서관 자원봉사자들이 지난 11일 태백산맥문학관 문학관 문학기행 중 태백산맥문학관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포항시립도서관 제공
포항시립도서관이 진행하고 있는 ‘조정래 문학 함께 읽기’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11일 수강생과 도서관 자원봉사자 등 40여 명이 전라남도 보성군에 위치한 태백산맥문학관으로 문학기행을 떠났다.

이들은 조정래 작가가 문학의 꿈을 키웠던 곳이자 소설‘태백산맥’의 배경이 됐던 전라남도 보성군 ‘태백산맥 문학관’을 방문해 작가의 작품과 문학 세계에 대한 해설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현부자네 집, 소화네 집, 중도방죽길 등을 차례로 탐방하며 문학작품의 배경이 됐던 곳들을 직접 거닐었다.

포항시립도서관(관장 송영희)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18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분야에 선정됐다. 조정래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조정래 문학 함께 읽기’ 수업에 참여했던 수강생들과 함께 이날 직접 작가와 작품의 배경이 된 지역을 둘러봤다.

탐방에 참가했던 참여자는 “혼자 읽기 어려웠던 장편대하소설인 조정래 작품을 함께 읽고 토론한 후 그 후속모임으로 문학기행을 떠나게 돼서 뜻깊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도 이런 수업이 개설돼 다시 참여했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송영희 포항시립도서관장은 “길 위의 ‘인문학 조정래 문학 함께 읽기’수업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주시고 호응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다양한 인문학 수업을 통해 포항시가 인문도시로 성장 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