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 청와대 연풍문에 개설된 추석맞이 직거래 장터를 찾아 과일을 시식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연풍문 2층에 마련된 ‘추석 맞이 농축수산물 직거래 장터’ 행사장을 찾았다. 이는 추석을 앞두고 명절 물가를 현장에서 살펴보는 한편 국내 농축수산물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한 일정이라는 게 청와대측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행사장에 들어선 뒤 진열된 농축산물 상품들을 꼼꼼하게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사과 진열대에서 “예년과 비교하면 가격은 어떤가”라고 질문했다. “폭염 때문에 과일이 좀 작고, 가격도 30% 비싸다”는 대답이 돌아오자 문 대통령은 “그만큼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 아닌가. TV 보도를 보면 온전한 사과가 없는 것 같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판매자는 “올해 냉해 피해를 봐서 사과가 많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김 여사 역시 “당도는 좀 어떠냐”고 물은 뒤,“(사과) 한 개에 6천원이다. 제가 청와대에 온 뒤로 시장을 안 봐서 물가가 잘 비교가 안 된다”고 추석물가에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시식용 사과와 배를 맛보기도 했다. 계속해서 진열대를 둘러본 뒤 김 여사는 ‘한우 알뜰 세트’와 ‘추석 곶감’을 샀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