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통해 심경 전해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이 10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한국 복귀와 관련한 심경을 밝혔다.

빅토르 안은 자필로 쓴 편지를 공개하며 “올해 휴식기 동안 앞으로의 진로에 관해 러시아 측과 이야기 했다”라며 “한국에서 휴가를 보내던 중 예상보다 일찍 은퇴 결정을 내리게 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코치의 길보다 선수생활을 더 원했기에 러시아의 코치 제안을 거절했을 뿐 향후 진로에 관해서는 결정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휴가기간 더 고민해 (진로를) 결정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빅토르 안은 자신에 관한 추측성 기사에 관해 “모두 사실이 아니며, 확대 해석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빅토르 안의 은퇴와 한국 복귀 소식은 지난 5일 알렉세이 크라프초프 러시아빙상연맹 회장이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과 인터뷰에서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크라프초프 회장은 “빅토르 안은 선수 경력을 마무리 했으며, 가정 사정으로 러시아에 남지 않을 것”이라며 “그는 러시아에서 코치로 일할 생각이 없다”라고 말했다.

빅토르 안은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국적으로 3관왕에 오르며 한국쇼트트랙의 에이스로 활약했지만, 2011년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러시아 국적을 취득했다. 이후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러시아 소속으로 금메달 3개를 획득해 화려하게 부활했지만, 은퇴 무대로 삼았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도핑 스캔들에 연루되면서 뜻을 이루지 못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