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문화재단·경북대인문학술원
‘2017 인문도시지원사업’ 선정
‘시민 인문학’
‘찾아가는 인문학’ 등 강좌 마련
수강생 상시 접수

▲ 지난해 ‘시민인문학 강좌’ 중 토크 콘서트 공연 모습. /포항문화재단 제공

포항의 역사와 문학, 슬기로운 삶 등을 주제로 ‘시민인문학 강좌’와 ‘찾아가는 인문학’이 오는 18일부터 내년 6월 4일까지 포은중앙도서관과 꿈틀로 내 청포도다방에서 열린다.

이번 강의는 (재)포항문화재단과 경북대 인문학술원이 함께 추진하는‘영일만 친구, 인문학에 ‘철’들다: 미래를 여는 환동해 역사문화도시 포항’사업이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는 ‘2017 인문도시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지역 내 도서관과 문화공간을 통해 인문학 강의와 문화탐방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의 인문학 소양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시민인문학 강좌’는 ‘철을 위한 인문학: 인문학, 철에 말을 걸다’를 주제로 포항 및 세계 철강 도시의 철과 관련된 인문학 강좌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강좌는 매달 네 번째 화요일 오후 7시부터 포은중앙도서관 어울마루에서 모두 10차에 걸쳐 진행된다.

18일 열리는 1차 ‘우주 제철소’에는 박명구 경북대 천문대기과학과 교수의 철의 미래를 조망하는 강의가 진행되고 10월 23일 열리는 2차‘금석으로 쓴 마음 - 포항의 선정비’에는 김윤규 한동대 교수가 지역의 선정비를 통해 잊혀져 가는 포항의 역사를 되돌아본다. 11월 20일 열리는 3차 ‘문명의 운명과 총·균·쇠’는 황보영조 경북대 교수가 지구 환경과 문명의 역사를 통해 우리 삶을 되돌아 보는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또한‘찾아가는 인문학’(중앙로 꿈틀로 내, 꿈틀문화경작소 청포도 다방, 매달 둘째, 넷째 목요일 오후 7시~9시)은 ‘포항, 인문학으로 ‘힘’내다!’를 주제로 재해를 겪은 포항시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내용의 힐링 인문학 강좌를 마련한다. 모든 강좌들은 별도의 접수기간 없이 상시적으로 포항 시민 누구나 신청 후 참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 강좌와 다양한 체험 행사도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10월에 있을 인문주간(10월 28~11월 3일)에는 포항시 곳곳에서 포항의 인문학적 자산을 시민들과 공유하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포항문화재단 관계자는 “포항시와 포항문화재단이 2017년부터 3년간 국비 약 4억5천만원을 지원받아 경북대 인문학술원과 함께 시행중인 ‘인문도시지원사업’은 포항의 인문학적 자산을 시민과 공유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인간다움과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문학의 중요성을 모두 함께 인식해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