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제6번·17번· 21번 등 연주
전곡 시리즈 ‘마지막 여정’
수성아트피아, 14일

▲ 피아니스트 김정원.
따뜻한 감성으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피아니스트 김정원(43)이 오는 14일 오후 7시 30분 대구 수성아트피아 용지홀에서 리사이틀을 갖는다.

김정원은 이번 독주회에서 19세기 낭만주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슈베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제6번과 제17번, 그리고 굴곡진 삶의 끝자락에서 탄생한 마지막 피아노 소나타 제21번 등을 연주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수성아트피아의 국내 정상의 연주자를 소개하는 기획 공연인 ‘피아니스트 컬렉션’ 두 번째 공연이며, 김정원이 2014년부터 이어온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곡 시리즈’의 마지막 여정이기도 하다.

김정원은 슈베르트의 음악을 진지하고 대범하게 건반 위에 담아내며 짙은 감성이 배인 깊이 있는 무대를 선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슈베르트(1797~1828)의 작품들은 자유로운 표현력과 멜로디의 아름다움 등이 특징으로 형식적으로는 좀 느슨하고 구조도 잘 짜여지진 않았지만 아름다운 선율들이 끊임없이 흘러나오며 어렵지 않고 사람들의 기억에 오랫동안 남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청중에게는 한없이 편하고 서정적인 음악으로 전해진다.

피아니스트 김정원은 섬세한 감성이 빚어내는 아름다운 음색, 강렬하고 폭발적인 에너지를 함께 가지고 있는 동시대 최고의 피아니스트로 손꼽힌다. 빈국립음악대학을 최우수로 졸업했을 뿐만아니라 한국인 최초로 파리고등음악원 최고연주자 과정을 최우수로 마친 후 유럽 미국 일본 등 세계무대에서 활약했다. 한국 최초의 쇼팽콩쿠르 본선 진출자이기도 하다. 동아음악콩쿠르 1위, 뵈젠도르퍼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마리아 카날스 국제피아노콩쿠르 금메달 등 국내외 주요 콩쿠르에서 수상했다. 블라디미르 페도세예프, 막심 쇼스타코비치 등 거장들의 지휘로 빈 심포니 오케스트라,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 세계 유수의 관현악단과 협연했고 국내에서는 정명훈, 곽승, 박은성 등 최고의 지휘자들이 이끄는 서울시립교향악단, KBS교향악단, 부천시립교향악단,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과 함께 연주했다.

2007년 시작한 전국투어 리사이틀은 클래식 공연계의 이례적인 성공을 이뤘으며 2011년에는 일본에서 7개 도시 리사이틀을 성황리에 마쳤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