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53개 당협
당무감사에 착수
연말 당협위원장 교체
당헌당규 개정한 뒤
내년 2월 전당대회 개최

자유한국당이 대구·경북(TK) 등 모든 지역 위원장을 새로 임명한 가운데 이번에는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 감사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인 당 조직 정비에 나선다. 특히 TK지역에서는 어떤 인사가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에 오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추선을 전후해 연례 당무 감사 계획을 각 당협에 공고하고, 감사 결과는 연말에 발표하게 될 것”이라며 “60일 동안의 당무 감사를 통해 하위 평가를 받은 지역 당협위원장은 교체할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교체 비율 등은 설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에 실시되는 당 조직 정비는 곧 인적 청산의 신호탄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게 당내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번 당무감사에서 당협위원장이 교체될 경우 2020년 총선 공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김 비대위원장은 취임 후 한 달여 동안 문재인 정부를 국가주의로 비판하며 자율 등을 보수정당의 핵심 가치로 내세우면서 조직 정비 및 인적 쇄신 작업을 뒤로 미뤘다. 대선과 지방선거 등을 통해 떠난 민심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국민을 설득할 새로운 비전 제시가 우선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게다가 인위적인 인적 청산을 할 경우 계파 갈등만 유발할 뿐 현역 의원 제명 등은 불가능하다는 계산도 있었다.

이런 과정에서 당무감사 등 후 순위로 밀렸던 인적 청산을 본격화함에 따라 한국당이 어떤 기준을 내놓느냐가 최대 관심사다. 우선적으로 김 위원장이 추구하는 ‘가치 재정립’에 부합하는지도 한 잣대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김 비대위원장은 그 동안 “비대위원장에게는 당협위원장 교체 권한이 있다. 새로운 가치를 세우는 과정에 얼마나 동참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다만 현재 당협위원장이 교체 통보를 받았을 경우 순순히 수긍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 교체 대상이 된 당협위원장들이 반발할 경우 비대위 체제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이 때문에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사고 당협 위주의 소폭 교체 수준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연말까지 조직 정비를 끝내면 당헌·당규를 개정한 뒤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선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당대회는 범보수를 아우르는 통합전대를 검토 중이다. 한국당은 물론 바른미래당과 재야 보수세력에도 문호를 열어 보수 대통합의 단초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국당 관계자는 “누구든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모든 이들이 참여하는 전당대회를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비대위원장은 오는 11일 TK를 찾아 박정희 대통령 생가 방문, 당정협의회 개최 등 TK민심 잡기에 나선다. 지역 의원들과 연석 당정협의회를 주재하고, 구미공단 기업들과 간담회를 갖는 등 밑바닥 민심을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이번 방문은 지난달 29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구미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연 것에 대한 맞불 성격이 짙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