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
대규모 결의대회 열고 규탄

▲ ‘지열발전과 11·15 포항유발지진 대응 포항시민결의대회’가 5일 오후 2시 포항 덕업관에서 지역의 시민단체 회원과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참석자들이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제창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포항지역의 3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포항지진의 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규모5.4의 포항지진 발생 10개월여만에 포항지역 30개 시민단체들이 뭉쳐 대규모 시민결의대회를 열었다.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진상규명 및 대응을 위한 포항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와 (사)포항지역발전협의회가 공동 개최한 ‘지열발전과 11·15포항유발지진 대응 포항시민결의대회’가 5일 오후 2시 포항시 남구 대도동 덕업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500여명의 시민들이 참가해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에 의한 유발지진이라는 국내외 학계의 유력한 근거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책임 인정을 회피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행사는 지열발전소의 포항지진 유발 원인 조사연구 중간보고, ‘포항유발지진의 진상과 시민의 대응’ 특강, 결의문 낭독과 구호 제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명확한 근거에도 불구하고 유발지진 발생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책임자들을 상대로 직무유기 및 업무상 중과실 치상 등의 혐의로 형사적 대응과 함께 재산피해에 대한 민사 조치에도 나서겠다’는 요지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신성환 대책위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사이언스’지를 비롯해 국내외 지진전문가들이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에 의해 유발됐다는 근거가 매우 확실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정부는 본진에 앞선 63회의 유발지진 발생 은폐에 이어 최근 내부 문건 작성까지 무책임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시민대책위는 참가시민들에게 140여쪽에 국내외 유발지진 근거 논문 등을 담은 자료집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그 숨겨진 진상’을 제작해 배포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