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국회에서 오찬 회동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
선거법 개정 등 현안 논의

▲ 문희상 국회의장과 각 당 대표들이 5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정당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손을 잡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바른미래당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의장,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연합뉴스

여야 5당 대표가 5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김병준·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 사랑재에 모여 점심 식사를 함께 하며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선거법 개정 등 현안을 논의했다.

최근 전당대회를 마친 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당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된 이후 여야 5당 대표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 5당 대표가 매달 한 차례씩 만나기로 했다”며 “각 당을 초월하자는 뜻에서 모임 이름을 ‘초월회’로 정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한 달에 한 번 정도씩 보자고 했다”며 “(오늘은) 개헌, 정치개혁, 선거구,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문제 등을 두루두루 얘기했다”고 전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취재진에게 “저는 판문점선언뿐 아니라 7·4 남북공동성명,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6·15 남북공동선언, 10·4 남북공동선언 등까지 묶어서 비준동의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앞서 오찬 회동을 제안했던 문 의장은 “초청에 응해주신 5당대표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아니더라도 (여야 5당 대표 모임이)정례화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