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부 공모사업 선정
道, 1억5천만원 들여 완공
신규 일자리 창출 등 기대

경북도 경주에 친환경 에너지자립단지가 조성된다.

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디자인진흥원)가 주관한 ‘에너지분야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선행사업’공모에 ‘경북형 에너지자립기반단지조성 실증 사업’이 선정돼, 이를 기반으로 에너지 단지를 조성한다고 5일 밝혔다.

경북도는 경주시 보문단지 일원에 1억5천만원(국비)을 들여 에너지단지 대상지 조사와 주민참여 및 협력방안을 마련하고 신재생에너지 설비 디자인 개발을 종합적으로 실시한다.

태양광·풍력·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블록체인 기반의 공유경제 사업과 시너지효과도 모색하는 등 사업전반에 대해 디자인을 완료한 후 실증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에너지분야 공유가치창출 서비스디자인 선행사업’은 신재생 에너지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한 비즈니스 모델개발 등 사업의 디자인을 선행하는 사업이다.

향후 경북도는 실증사업과 연계해 경주 보문단지 일원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생산·보급 등 통합에너지 관리시스템 구축 △에너지 절전형 고효율 설비시스템 구축 △미래 에너지비즈니스모델 개발 등 4개 부문 8개 사업에 450억원을 투입해 전력자립률 100% 친환경 지능형 에너지자립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김세환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경주 보문단지를 블록체인 기반의 신재생에너지융복합 실증단지로 집중 육성하는 한편, 자립기반을 갖춘 에너지신사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친환경에너지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