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내일 결과 브리핑”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이 5일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평양으로 출발하고 있다. 특사단 5명은 특별기를 타고 서울공항을 출발, 서해 직항로를 통해 방북했다. (왼쪽부터) 천해성 통일부 차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서훈 국정원장. /연합뉴스

평양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하는 대북특사단이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면서 “특사단은 지금 만찬을 하는 중이다. 만찬 이후에 평양에서 (서울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특사단이 누구와 만찬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특사단의 오찬에 대해서도 “누구와 했는지 모른다. 다만 김 위원장과 오찬을 한 것은 아니다”라고 확인했다.

김 대변인은 ‘정상회담 일정을 확정했는지 특사단에서 보고를 받은 바가 있나’라는 질문에는 “없다”라고 답했고, ‘면담이 잘 됐다고 하나’라는 물음에도 “모른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상의 내용이 오늘 말할 수 있는 최대치”라며 “방북 결과 브리핑은 내일 진행할 예정이다. 정확한 브리핑 시간은 평양의 상황을 알 수 없어 지금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사단으로부터 팩스로 몇 차례 연락을 받았다”면서도 “(김 위원장과의) 공식면담 장소는 물론, 면담을 오전에 했는지, 면담이 몇분간 진행됐는지도 모른다”라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혹시라도 특사단이 내일 귀국할 수도 있나’라는 질문에는 “원래 예정은 오늘 돌아오는 것”이라며 “지금 평양의 사정을 몰라 말씀을 드릴 수가 없다. 평양에서 (귀국) 비행기가 출발하면 최대한 (알려주겠다)”고 답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