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의 노력, 기적적 회생 ‘화제’

▲ 윤석화 안동병원 권역외상센터 외상외과 과장이 A군의 상태를 체크하고 있다. /안동병원 제공

교통사고로 온몸에 심각한 상처를 입고 사경을 헤매던 8살 어린이가 기적처럼 회생한 사연이 담당의사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알려져 화제다.

5일 안동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1일 안동시 안기동 집 근처에서 승용차에 부딪혀 중상을 입은 A군.(8·초2) 사고 발생 25분 만에 안동병원 권역외상센터에 도착한 A군의 상태는 소생확률이 매우 낮은 ‘심각한’ 상태였다.

폐동맥 출혈, 장기손상, 뇌출혈, 대퇴부·골반·늑골 골절과 외상성 쇼크 등 진단 결과 ISS(Injury Severity Score·중증도지수)가 43점으로 나타났다.

ISS가 15점을 넘으면 목숨이 위태로운 중증외상환자로 분류된다. 지난해 11월 귀순한 북한군 오모 병사의 중증도지수는 22점, 2011년 아덴만 여명작전으로 총상을 입었던 석해균 선장의 ISS는 18점이었다.

권역외상센터 외상외과 윤석화 과장을 비롯한 의료진은 A군의 소생을 위한 필사의 노력을 기울였다. 기도삽관, 흉관삽관으로 응급처치를 시작하고 인터벤션 영상의학과에서 폐동맥 혈관색전술로 우측 폐동맥의 대량출혈을 잡아 간신히 첫 고비를 넘겼다.

곧바로 외상전용수술실에 대기 중이던 흉부외과 의료진이 폐절제술을 시행, 외상성 대량 혈흉을 막아 2차 고비를 넘기고 외상중환자실로 옮겨 집중치료를 계속했다. 사고 발생 시간부터 이송-외상센터도착-진단-수술-중환자실 치료까지 7시간 동안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주치의인 윤석화 권역외상센터 외상외과 과장은 “사고 당일 2차례 수술을 시작으로 10일간 신경외과 뇌출혈 치료, 정형외과 대퇴골절 수술을 비롯해 소아청소년과 소아심장, 흉부외과, 성형외과, 외상외과 등 10명의 분야별 전문의가 통합진료에 매달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과장은 “이런 의료진의 노력이 헛되지 않게 씩씩하게 살아줘 정말 고맙고 퇴원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자는 다짐과 감사의 의미로 SNS에 소개했다”고 밝혔다.

한편, A군은 현재 중환자 치료를 끝내고 지난달 중순부터 외상전용병동으로 옮겨 재활치료를 받고 있다. /손병현기자

    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