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초교서도 41명 증세
4개교 430명으로 늘어나

한 업체에서 단체급식을 받은 구미시 3개 초·중등학교의 식중독 의심 증세가 상주지역으로 확산됐다.

식중독 증세가 나타났던 구미 3개 초·중등학교와 같은 업체에서 단체급식을 했던 상주 1개 초등학교에서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이는 환자가 발생했다.

구미 3개 학교에서만 설사 환자가 집단 발병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같은 업체가 급식하는 상주 1개 초등학교에서도 학생 41명이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5일 경북도에 따르면 4개 학교에서 설사 등 증세를 보인 환자가 지난 3일 281명에서 하루 만인 4일 117명, 5일 32명이 추가로 발생해 모두 430명으로 늘었다. 현재 학생 2명이 입원해 있고 90여 명은 병원 치료를 받았다. 4개 학교 학생 16명은 5일 결석했다. 학교 3곳은 3·4일 급식을 중단하고 단축수업을 했고 1곳은 정상수업을 했으나 급식빵과 음료를 제공하거나 개인 도시락으로 급식을 대신했다. 5일에는 4곳 모두 정상수업을 했다.

보건당국은 학교 4곳에 급식을 공급하는 업체가 지난달 31일 이들학교에 똑같이 제공한 식단 가운데 제육볶음과 파래무침이 감염원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보건당국이 가검물을 채취해 간이검사한 결과 장병원성 대장균이 나왔고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정밀 검사를 하고 있다. 보건당국은 해당 업체가 4개 학교 외에도 기업체 8곳에도 급식을 공급하는 것으로 나타나 설사 환자 발생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북도교육청은 급식이 중단으로 인한 필요한 급식비를 학교와 가정에 지원하기로 했다. 가정에서 도시락을 싸오는 경우에는 학교에서 한 끼당 급식지원비인 초등학생 2천600원, 중학생 3천100원을 각 가정에 지급한다. 다른 위탁급식업체를 통해 급식하면 하루당 급식비 4천원 기준으로 교육청에서 부족분을 학교에 지원할 계획이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