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문재인정부 공공기관 인사현황을 전수 조사한 ‘공공기관 친문 백서 : 문재인정부 낙하산·캠코더 인사 현황’을 펴내면서 거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명박정부의 인사를 ‘고소영(고대·소망교회·영남)’, 박근혜정부 인사를 ‘서수남(서울대·교수·영남)’이라고 야멸차게 비난하던 민주당 정권의 인사 역시 캠코더(대선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일색이라 하니 충격이다. ‘캠코더 인사’ 남발이야말로 서둘러 청산돼야 할 ‘신(新)적폐’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1년 4개월 동안 340개 공공기관에서 1천651명의 임원이 임명됐고, 이 중 365명이 ‘캠코더’ 인사”라고 폭로하면서 “문재인정부 출범 후 매일 1명씩 낙하산 인사가 임명된 꼴”이라고 밝혔다. ‘캠코더’는 전문성 없이 문재인 대통령 관련 근무 이력만 갖고 공공기관 임원으로 내리꽂히는 인사들을 의미하기도 한다. 집권 초기에는 ‘유시민(유명대학·시민단체·민주당)’인사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당정청 전원회의에서 “강력하고 지속적인 적폐청산으로 불의의 시대를 밀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며 적폐청산의 필요성을 다시 주창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권력형 적폐청산뿐만이 아니라 민생·경제적폐와 공직사회 적폐도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적폐청산 전선을 확대했다.

문재인정권의 적폐청산은 근본 원인을 찾고 개선하기보다 인적 보복에 치중하고 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그 여파로 고위공무원들의 이직현상마저 가중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문재인정권이 인재기용에 있어서 ‘캠코더’ 인사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다분히 이율배반적인 ‘신 적폐’에 해당한다. 미래당이 밝힌 내막을 살펴보면 역대 그 어느 정권 못지않게 노골적이고 집요해 혀를 차게 한다.

문재인정부 출범 후 임명된 공공기관장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불출마를 선언했거나 총선에서 낙선한 전직 의원들이 다수 포함돼 보혁을 망라하고 전 정권들 인사행태와 판박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한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분 한분도 저의 국민이고, 우리의 국민으로 섬기겠다”던 약속은 그림자도 찾아보기 어렵다. 이 모든 ‘인사적폐’ 현상들은 국민 모두를 아울러서 ‘나라를 나라답게’ 꾸려가겠다던 초심을 잃고 있다는 뚜렷한 증좌다. 제 눈의 들보는 묵살하고 남의 눈의 티끌만 들춰내는 개혁은 이미 또 다른 추악한 적폐다. ‘탕평’과 ‘화합’의 정신을 신실하게 실천하는 참다운 촛불정신으로 거듭나기를 신신당부한다. 케케묵은 아전인수식 패거리 정치로 어떻게 온 국민이 행복한 새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