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7일까지 32종 집중 관리
7일 물가대책실무위 개최

경북도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물가관리 특별대책에 나선다.

2일 도에 따르면 경북도는 다음 달 7일까지를 물가관리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추석 연휴 집중 수요로 수급 불균형이 예상되는 농축수산물(16종), 생필품(14종) 및 개인 서비스(2종) 등 총 32종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도는 우선 각 시·군별 지역 실정에 맞게 지역 물가 안정대책반을 편성해 가격표시제,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등에 대한 현장지도·점검을 강화한다. 또 도 실·국장 등 간부공무원을 시·군 물가책임관으로 지정,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체감물가를 파악하기로 했다.

오는 7일에는 경북도 물가대책실무위원회를 열고 추석 명절 대비 물가안정을 위한 농축수산물 수급 안정과 부정유통, 사재기 및 가격담합 행위 근절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경북도 물가관리시스템에는 전통시장 74개 품목, 대형마트 83개 품목에 대한 가격정보를 공개하는 등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 도내 착한가격업소(421곳)를 이용해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자제를 유도하는 홍보도 펼칠 예정이다.

송경창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올해 저온 피해와 폭염 등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 농·축·수산물의 수급이 불안정해 서민들의 장바구니 체감물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라며 “오는 4일부터 정부 비축물량이 출하되면 서민물가는 안정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물가안정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명절 가계 부담을 줄이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농·임·축·수협의 비축 또는 계약재배 물량과 관련 단체의 보유물량 등을 활용해 추석 성수품을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