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취수원 이전을 포함한 낙동강 지역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김은경 환경부장관과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 간담회가 돌연 취소됐다. 이 행사가 최근 논란을 빚었던 낙동강 수질 문제와 관련해 지역에서는 제법 많은 관심을 보였던 사안이라는 점에서 김 장관 불참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크게 나왔다.

28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낙동강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순회토론회’에는 당초 김 장관과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등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이 참석해 토론회와는 별개로 장관과의 간담회를 개최키로 했었다. 그러나 행사를 하루 앞두고 김 장관이 국회 상임위 일정을 핑계로 갑자기 불참을 통보하자 광역단체장도 행사참석의 의미가 없어졌다는 이유로 불참을 결정했다는 것이다.

한차례 연기되고 어렵게 준비해 온 낙동강 물 토론회 행사가 김 장관과 광역단체장의 불참으로 김빠진 행사가 된 것은 당연하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낙동강 유역의 5개 광역단체장이 단체장 선출 후 처음으로 만나 낙동강 물 문제에 관한 허심탄회한 의견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 모든 일이 허탕이 돼 버렸다.

간담회는 또다시 연기됐다. 하지만 지난 10일 광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영산강·섬진강 유역 토론회와 광주·전남시도지사 간담회에는 참석했던 김 장관이 갑자기 일정을 이유로 영남권 행사에 불참한데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현 정부의 지지기반이 아닌 영남권에 대한 홀대라는 지적도 나왔다.

그러나 그보다 대구취수원 이전 등 낙동강 물 현안에 대한 장관의 의지가 너무 빈약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다.

당초 7월 말로 예정됐던 행사가 한차례 미뤄진 데다 이런저런 이유로 장관이 불참한 것은 낙동강 수계를 책임지고 있는 부처의 장으로서 무책임한 태도이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환경부 장관의 불참에 대해 “국회 환노위 일정은 이미 8월초 확정된 것”이라며 “환경부가 일방적으로 하루 전에 장관의 불참을 통보한 것은 명백한 갑질이자 직무유기”라고 지적한 말이 타당하다. 새 정부 들어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문제에 대해 국무총리가 관심을 보이면서 낙동강 수질문제에 정부가 직접 간여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정부의 의지가 약해지고 있다. 환경부 장관도 낙동강 유역 단체장의 합의에만 의존하는 듯한 태도로 일관해 사실상 해결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비치고 있다.

그러나 낙동강 수질 문제는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광역 지자체가 조정할 권한과 능력도 없는 문제다. 광역단체간의 입장이 확연히 다른 문제를 국가가 중재 조정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풀어야 할 과제다. 얼마 전 생수 사재기 소동을 벌여야 했던 대구시민의 입장에서 보면 이번 간담회 무산은 매우 실망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