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불참· 5개 광역단체장 공동선언문 이견
20년 만의 전격 회동 무산… 강효상 “장관 사퇴하라”

대구취수원 이전과 낙동강 녹조 문제, 과불화화합물 사태 등으로 위협받는 국민들의 안전한 식수문제 해결을 위해 시급하게 서둘러야 할 물 문제가 또다시 뒤로 미뤄졌다.

낙동강 물문제 해결을 위해 기대를 모았던 낙동강유역 영남권 5개 단체장 회동이 이런저런 구실들로 기약없이 연기됐기 때문이다.

28일 오후 4시 50분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주관 ‘낙동강 지역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순회토론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는 김은경 환경부장관과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낙동강 유역 5개 광역 지자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낙동강의 지속 가능한 물관리를 위한 공동선언문이 발표돼 낙동강 유역 5개 시도민의 먹는물 문제 해결에 단초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김은경 환경부 장관 등 환경부 고위 인사들이 국회 상임위를 핑계로 대거 불참하고, 여기에 5개 광역단제장들이 공동선언문이 지자체마다 이해관계가 달라 민감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담지 못하는 등 선언문 내용을 놓고 지자체 간 이견을 보이면서 5개 광역지자체장도 행사에 불참하기로 하며 회동은 무산돼 모처럼 마련된 영남민들은 먹는 물 문제 해결의 기대가 무너졌다.

토론회에서는 낙동강유역 유해물질 관리방안과 낙동강 재자연화 및 생태복원방향 설정, 남강댐 조류저감을 위한 수질개선 대책 등에 대한 토론회는 물론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와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 및 반구대 암각화 보존 문제 등 영남권 단체장들이 물 문제와 관련 지역현안 사업을 대거 들고 나와 지자체간 격론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공동선언문을 지난 7월부터 지자체마다 이해관계가 달라 민감하고 조율에 실패하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담지 못하며 환경부에서 일방적으로 초안을 만드는 등 졸속으로 만들어 보여주기식으로 행사를 추진하며 5개 단체장은 행사에 불참하기로 했다.

이날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통합물관리비전포럼(낙동강분과위)이 공동 주최하는 토론회에서 녹조와 보 개방, 재자연화와 생태복원, 유해물질 관리, 수질오염 사고 대응 등을 주제로 진행됐으나 환경부 장관과 영남권 5개 단체장이 불참하는 등 모처럼 추진된 5개 광역단체장이 합의가 되지 않은 채 진행돼 지역 물문제 해결에 물꼬를 틀 수 있는 기회의 장은 사실상 의미를 찾기 힘들게 됐다.

이에 대해 지역민들은 “1990년대 후반 낙동강수계법 제정을 위한 5개 지자체장 협약 이후 20년 만의 전격 회동은 물거품이 됐다”며 “국민들의 먹는 물 문제를 놓고 치열하게 논의해야 해도 모자랄 싯점에 이렇게 쉽게 무산되는 것을 보면 정부와 광역지자체가 국민의 안전문제를 뒷전으로 치부하는 것 아닌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즉각 낙동강 유역 1천300만 국민 앞에 무릎꿇고 사죄하라”며 “대구 취수원 이전 등 낙동강 물문제를 해결할 의지나 의사가 없다면 자진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며 청와대도 이번 주 개각을 시사한만큼 김 장관을 당장 경질하고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