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스리랑카 국회의장단 접견

자유한국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28일 스리랑카 국회의장단을 접견하고 양국 간 경제협력을 당부했다. <사진>

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접견실에서 카루 자야수리야(Karu Jayasuriya) 스리랑카 국회의장 등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국과 스리랑카 간 경제와 교역이 더욱 긴밀하게 이뤄져 활발한 경제협력을 이루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어 “많은 스리랑카 국민들이 지역구인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을 비롯해 대한민국에서 근로자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며 “양국간 경제 협력과 인적교류를 강화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카루 자야수리야 스리랑카 국회의장은 “한국 기업들이 스리랑카에 진출하면서 국내 경제가 활발해졌다”면서 “스리랑카 국민들이 대한민국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 스리랑카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강 위원장은 카루 자야수리야 스리랑카 국회의장과 양국간 △유·무상원조 사업 △인적교류 △교육협력 등을 논의했다.

한국과 스리랑카는 1977년 수교한 이래 시장경제, 민주주의, 인권 등 기본가치를 바탕으로 긴밀히 소통해왔다. 지난 2004년 고용허가제를 도입한 이후 한국에서 근무한 스리랑카 근로자는 총 5만 9천명에 달한다.

한편, 이날 예방에는 강 위원장을 비롯해 문희상 국회의장, 정성호 한-스 의원친선협회장, 김성원 한-스 의원친선협회 이사,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스리랑카 측에서는 카루 자야수리야 국회의장과 다야 가마게 사회복지부 및 1차 산업부 장관, 마니샤 구나세이카라 주한스리랑카 대사, 반둘라 구나와르테나 국회의원, 워지타 해랏 국회의원, 다야시리 자야세카라 스-한의원친선협회장 등이 배석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