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다양한 섬유소품 전시
천연염색· 바느질 등
전통 체험프로그램 마련
31일~내달 2일까지
대구삼성창조경제단지

한국·중국·일본 3국이 오랜 세월 함께 해온 ‘보자기’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모티브로 한 새로운 개념의 문화축제인 ‘2018 동아시아 보자기축제’가 오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대구삼성창조경제단지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대구 보자기축제는 2017년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된 대구시가 중국 창사시, 일본 교토시와 함께 도시 간 지속적인 문화교류 플랫폼 구축을 위해 3국의 공통 콘텐츠인 ‘보자기’를 테마로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한다. △3국 보자기 및 섬유소품 전시 △3국 공연 및 전통 체험 프로그램 △버스킹 공연 △가위바위보 대회 △이효재 보자기쇼 △대구시 무형문화재 공연 등이 펼쳐진다.

한·중·일의 섬유 소품을 만나볼 수 있는 대구무형문화재 전수관 1, 2층에는 한국 보자기 전문가 이효재의 보자기 소품과 일본의 우치카케·기모노 등 일본의 섬유 문화와 중국의 상수·활자·하포 등 자수 및 섬유 소품 등 3국의 소박하면서도 화려한 섬유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전통문화 체험부스의 한국 부스는 민속화, 천연 염색, 전통 바느질 등 6개 부스가 마련된다. 중국 부스에서는 베틀로 자수를 짜는 상수체험을, 일본 부스에서는 직물체험, 코후로시키 만들기, 팔찌 만들기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느낄 수 있는 삼국전통 놀이터에서는 한국의 널뛰기, 굴렁쇠, 국궁 등과 중국의 콩쥬놀이, 찌엔쯔, 지샹버랑구, 대형칠교 등이 있으며, 일본의 대형 다루마오토시, 캔다마, 일본팽이, 파다파다 등 동아시아의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개막식에서는 한·중·일 참가자가 가위바위보를 겨루는 ‘도전 삼국열전’과 일본·중국 여행상품권을 두고 개인전인 ‘전국 가위바위보 대회’를 비롯해 한·일 대학생 음악공연, 일본 교토산쿄큐협회의 전통악기연주, 중국 창사의 고금연주 등 3국의 다양한 공연과 보자기 아티스트 이효재의 ‘보자기 쇼’가 마지막을 장식한다.

대구시는 지난해부터 동아시아문화도시 문화 플랫폼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구 보자기축제가 보자기의 ‘포용성’과 ‘다양성’에서 시작해 3국의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바탕 위에 새로운 동아시아문화를 창조하고 문화교류 사업이 산업과 관광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세 도시 간 교류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