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의 대구·경북(TK) 홀대 의혹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소속 TK의원들이 오는 30일 오찬 회동을 갖기로 해 지역발전을 위한 공동대오 구축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의원들은 TK예산 등 긴급 현안과제 해결방안과 함께 TK발전협의회 회장 선출에 대한 의견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이 김해신공항 문제를 다시 들고 나온 것에 대한 대응전략도 모색할 것으로 예측된다.

김상훈(대구 서) 의원이 주선한 것으로 알려진 이번 회동에서 의원들은 TK 국비예산 확보와 정치력 복원을 위해 깊숙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 7월30일 마무리 짓지 못했던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의 TK발전협의회 회장 선출을 매듭지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했던 의원들도 긍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TK지역 정치권은 그 동안 지역발전을 위한 대정부 정치력 발휘를 위한 결속력이 뒤처진다는 지적을 숱하게 받아왔다. 더욱이 박근혜정부의 참담한 실패를 겪으면서 개인별로 TK지역 예산을 챙기거나 TK홀대론을 거론했을 뿐 공동전선을 형성하지 못해왔다. 부·울·경의 신공항 문제 도발에도 TK의원들은 이렇다 할 목소리를 모아내지 않는 등 각개전투식으로 활동해온 게 사실이다.

올해 중앙정부의 재정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TK국비 예산은 최근 5년래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대구의 올해 국비 최종 확보액은 3조43억원으로서 2016년 3조3천억원, 지난해 3조1천억원으로 계속 줄어들고 있다. 경북도의 상황은 더 좋지 않다. 2016년 5조7천억원에서 지난해 5조1천억원, 올해는 3조5천억원 수준으로 현저히 줄었다. 1년만에 무려 31% 1조6천억원이 깎인 셈이다.

8월 임시국회에서 대구·경북(TK) 의원들은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해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와 관련 이낙연 국무총리를 압박하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비판과 TK예산 홀대론을 지적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하지만 범야권의 정계개편 과정에서 각 계파별 줄서기 현상으로 이합집산할 가능성까지 점쳐지면서 정치적 무기력 기류를 극복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으리라는 우려가 팽배해 있다. 문제는 지역정치의 몰락을 대신 반전시켜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사실이다. TK지역 의원들 스스로 새로운 대오를 결성하여 지역발전 문제에 관해 정치적 파괴력을 지닌 목소리부터 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새로운 비전을 개척해나갈 수 있다. 이번 회동을 계기삼아 새로운 결집을 도모,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면 물불가리지 않고 뭉쳐서 밀고나가는 강고한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만을 돕는다고 하지 않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