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학관 내달 1일
‘근대소설 연극을 만나다’ 공연
배우 김민환·김민선 주연
거문고·아코디언, 몰입 극대화

▲ 대구문학관 낭독공연 ‘운수좋은날’.
(재)대구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대구문학관(관장 이하석)은 2018년 문학주간을 맞이해 오는 9월 1일 오후 3시 대구문학관 3층 명예의 전당에서 ‘낭독공연, 근대소설 연극을 만나다(이하 낭독공연)’공연을 개최한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한 ‘문학주간 2018’은 ‘한국문학의 오,늘’이라는 주제로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과 전국의 지역문학관과 문학전문 책방, 도서관 등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대구문학관은 문학주간을 맞이해 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인기 있는 ‘낭독공연, 근대소설 연극을 만나다’를 1회 진행한다. 이번 낭독공연은 배우 김은환, 김민선의 실연과 더불어 주인공 김첨지의 심리상태를 연주자 박선미의 거문고와 생황 연주로 나타내고, 근대 시대상황을 아코디어니스트 홍기쁨의 아코디언 연주로 특별 구성하여 관객의 몰입도를 극대화 시킬 예정이다.

근대문학을 조금 더 친숙하게 즐기고자 시작된 낭독공연 프로그램은 2015년 첫 선을 보인 이후 매년 꾸준히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배우들의 생동감 있는 낭독으로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각색과 연출이 더해지면서 배우들의 실연 비중이 늘어나고, 음악인들과의 협업에 가곡까지 더해져 원작 그 이상의 감동을 선사한다.

그 중 매년 빠지지 않는 주인공은 한국 근대소설의 대가 ‘빙허(憑虛) 현진건(1900~1943)’이다. 그의 작품 중 ‘운수 좋은 날’은 1924년 6월‘개벽’45호에 발표된 단편소설로 인력거꾼의 비애를 그린 현진건의 대표적인 현실고발 소설로 꼽힌다. 인력거꾼 김첨지가 가장 운수좋은 날이라고 생각한 그날이 가장 괴로운 날이 되는 설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식민지 조선의 실정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다.

/윤희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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