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등 강좌 ‘다양’

포항시 의정회는 23일 근로복지관 강당에서 ‘2018년 제18기 지방자치학교 개강식’을 갖고 올해 지방자치학교 학사 일정을 시작했다.

<사진>

이날 개강식에는 공원식 의정회 회장, 최웅 포항시 부시장,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박용선 도의회 운영위원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공원식 회장은 개회사와 더불어 ‘지방자치의 역사와 지방의회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시민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방의회가 주민대표기관으로써 지방자치단체의 의사 결정과 집행을 감시하는 역할 등을 설명했다.

이날 개강한 지방자치학교는 오는 11월 27까지 매주 화·목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총 25강에 걸쳐 지방자치, 사회, 역사, 경제, 건강, 세무, 재테크 등 다양한 강좌를 진행한다.

올해도 강사로 이강덕 시장을 비롯해 시의회의장, 도의회의장, 지역국회의원, 대학교수, 변호사, 세무사 등 사회 각계각층 인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포스코 및 해병사단, 호동 쓰레기매립장 현장체험, 시의회 방청, 심폐소생술교육, 문화탐방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한편, 올해로 개교 18주년을 맞는 지방자치학교는 지금까지 총 1천469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며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