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
군민 총궐기대회 개최키로
한수원 경주 본사서 첫 시위
청와대 앞에서 1인시위도
원전 백지화땐 年 417억 손실

▲ 22일 울진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 실행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 /주헌석기자

울진군과 군의회, 지역 사회단체 등이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강하게 반발하며 강경투쟁을 선언했다.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는 22일 오후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실행위원회의를 열고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추진을 위한 울진군민 총궐기대회 개최’를 최종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는 28일 한국수력원자력 경주 본사 앞에서 80여명이 모여 시위를 시작으로 정부를 상대로 강경투쟁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다음달 5∼7일, 10∼13일에는 매회마다 40여명의 울진군민과 재경 울진군 출향민들이 함께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1인 시위 등을 병행하기로 했다.

특히 다음달 14일에는 청와대 인근에서 총 200여명이 모여 대규모 집회를 진행하고 광화문으로 이어지는 거리행진도 벌이기로 했다. 아울러 집회 기간 한수원 노조와 연대한 궐기대회 등도 함께 열어 탈원전 정책의 허구성을 지적하기로 했다.

전찬걸 울진군수 역시 다음달 13일 서울 집회에 참가해 현 정부의 일방적 탈원전 정책이 지역에 미치는 피해와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울진군이 원자력 전문기관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울진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이 백지화될 경우 직접 손실이 연간 417억원, 총 2조5천12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지역 내 탈원전 반발분위기는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지역자원시설세 1조3천200억원을 비롯해 기본지원금 3천685억원, 지방세 2천880억원, 특별지원금 1천562억원, 사업자 지원금 3천685억원이다.

원전 주변 각종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무산을 비롯해 원자력마이스터고 정원 유지·취업 보장 불투명, 원전 주변 도시공동화, 원전 종사자 및 유동 인구 감소로 경기 침체 등 엄청난 간접 손실도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매입이 완료된 46만7천280㎡를 제외한 북면 고목리(14만7천601㎡)·죽변면 후정리(28만9천512㎡) 부지 미보상 피해도 포함된다.

범대위 장유덕(부의장) 집행위원장은 “울진군민들이 그토록 반대하던 원전을 정부의 거듭된 부탁으로 어쩔 수 없이 허락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일방적으로 약속을 폐기하며 그 피해를 군민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면서 “진정한 탈원전을 위해서는 울진이 지금껏 참아낸 피해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군민의 폐해를 상쇄할 수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진/주헌석기자

hsjo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