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공 복강경 수술법’ 게재

계명대 동산병원 대장암팀의 ‘단일공 복강경 수술법’이 유럽대장항문학회지‘Colorectal disease(결장 질병)’ 7월호에 게재됐다.

20일 계명대 동산병원에 따르면 이번에 게재된 대장암팀의 ‘단일공 복강경 대장암 수술기법’은 ‘중심 림파절 전이를 동반한 우측 결장암 치료를 위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에 대한 술기 비디오 보고’ 제목으로 실렸다.

동산병원 대장암팀은 지난 2014년부터 복부에 한 개의 구멍만 내 수술하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대구·경북지역 최초이면서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다.

이 수술은 3∼6개의 구멍을 뚫어 시행하는 기존 복강경 수술과 달리 배꼽 안쪽으로 작게는 0.5cm 크게는 3∼4cm를 절개해 한 개의 구멍만 뚫어 시행하는 최소침습수술이다.

특히 의사의 숙련도가 높아야만 가능한 까다로운 수술이라 충수염이나 담낭염 등 일부 양성질환이나 대장<2219>직장질환 중 양성질환에만 주로 시행되고 있다.

교신 저자인 계명대 동산병원 배성욱<사진> 교수(대장항문외과)는 “단일공 복강경을 이용한 대장암 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 수술 흉터가 현저하게 작아 환자들이 매우 만족스러워한다”며 “복벽 손상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 진통제 사용이 줄어 재원기간이 최소 4∼7일 정도 단축되고 기존 복강경 수술과 비용 차이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