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전국 17개 시·도지사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 정부정책 목표의 핵심인 ‘북한 비핵화’와 ‘소득주도 성장론’이 표류지경에 빠진 지금이야말로 전국 지방정부의 장(시장·도지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질적 ‘제2국무회의’를 운용하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한다. 더 넓고 깊은 대화로 해법을 찾아내는 지혜로운 ‘소통행정’ 확장 차원의 새로운 국정을 펼쳐주기를 기대한다.

이번 문 대통령과 시·도지사 간 회동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처음이며, 문 대통령이 시·도지사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건 지난 2월 세종시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비전 선포식 이후 6개월만이다.

이날 회동에서는 대구·경북지역에 팽배한 TK홀대론을 무마하고 지역에 맞는 일자리 창출방안을 발표하거나 TK지역의 굵직한 지역현안 해법이 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돌고 있다.

회동 직후 전국적인 고용쇼크 탈출을 위해 문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지역별 여건에 맞는 일자리 창출방안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시·도지사 간담회는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에 주로 건의하는 형태가 됐다면 이번에는 회의의 생산성을 더 높였다”면서 “각 지자체가 일자리 창출 구상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전국 시도지사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 현안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의 경우 현재 추진하고 있는 물, 에너지 등 5대 신성장 동력산업, 미래 먹거리 사업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경북도의 한 관계자는 “(이철우 경북지사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현장에서 느끼는 극심한 경제적 고통을 알리고 원전 문제도 거론해 문 대통령에게 민심을 제대로 전달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제2국무회의는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다.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에는 더불어민주당도 10대 공약으로 확약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해 6월14일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장들 초청 간담회에서 “개헌 전까지는 간담회 형태로 수시로 만나되, 필요에 따라 정례화를 통해 제2국무회의 예비모임의 성격으로 제도화하자”는 방안을 제안했었다.

국민들은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제를 만들겠다”는 문 대통령의 약속을 기억한다. 정부의 지방분권 의지가 확실하다면, 대통령과 지방정부의 장들이 만나는 회의를 상설 정례화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번처럼 고작 6개월만에 한 번 만나는 형태로 어떻게 ‘제2국무회의’라는 이름을 쓸 것인가. 지방을 좀 더 가까이 들여다보고 살려내는 일이 국정 성공의 첩경일 수도 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