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17개 시·도지사와 간담회
이철우 지사·권영진 시장
민심 전달·정부 지원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전국 17개 시·도지사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구·경북(TK) 지역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 지사는 17개 시·도지사를 대표해 3분간 추가 발언을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시·도지사 간 회동은 민선 7기 출범이후 처음이며, 문 대통령이 시·도지사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건 지난 2월 세종시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비전선포식 이후 6개월만이다.

이날 회동에서는 대구·경북지역에 팽배한 TK홀대론을 무마하고 지역에 맞는 일자리 창출방안을 발표하거나 TK지역의 굵직한 지역현안 해법이 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돌고 있다. 경우에 따라선 회동 직후 전국적인 고용쇼크 탈출을 위해 문 대통령과 시·도지사가 지역별 여건에 맞는 일자리 창출방안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들도 새로 선출된 단체장들과의 단순한 상견례 성격을 넘어 각 지방자치단체가 마련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보고 받고 이에 대해 집중 논의하는 형태로 성격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그동안 시·도지사 간담회는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에 주로 건의하는 형태가 됐다면 이번에는 회의의 생산성을 더 높였다”면서 “각 지자체가 일자리 창출 구상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토론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전국 시도지사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 현안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의 경우 현재 추진하고 있는 물, 에너지 등 5대 신성장 동력산업, 미래 먹거리 사업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경북의 경우 문화예술관광 사업(외국인 관광객 유치), 경로당 행복도우미 사업(국가 50%, 지방 20%, 자부담 30%) 등에 대한 지원을 문 대통령에게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이 지사가 투자유치특별위원회를 만들어 기업유치에 노력 중임에 따라 국가산단 분양가 인하도 요청할 예정이다. 특히 이 지사는 17개 시·도지사를 대표해 지방정부 역할 등에 대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어려운 지역경제 상황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 등으로 인한 민심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경북도 한 관계자는 “17개 시·도지사 모두 발언한 다음 17개 시·도지사를 대표해 지방정부 역할 등에 대해 3분간 추가발언을 하기로 돼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현장에서 느끼는 경제적 고통이 심한 것을 알리고 원전 문제도 거론해 시도지사를 대표해 문 대통령에게 민심을 제대로 전달하겠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저임금의 경우 속도조절을 주문할 것”이라면서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정부도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지만 중앙정부는 큰 틀에서 지역 일자리 창출을 하고 각 지역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