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DGIST 감사와 관련해 처장급 보직자 전원이 사표를 내는 등 교내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급기야 DGIST교수협의회가 진상 파악에 나서야 할만큼 사태는 커져 과기부 감사의 적절성 여부까지 논란이 되는 모양이다.

과기부는 지난 7월 3일부터 교수 연구비리 명분으로 DIGIST에 대한 감사를 한 달 넘게 벌이고 있다. 그러나 감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손상혁 현 총장의 퇴진을 압박하는 듯한 정황들이 나타나면서 감사가 당초 목적과 다르게 현 총장의 퇴직을 노리는 표적감사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한다.

특히 감사를 담당하는 감사관이 손 총장의 사퇴를 직간접적으로 언급했다는 소문이 나오고, 국제 연구 규약에 따라 작성한 논문을 문제삼는 등 감사의 방향이 엉뚱해지고 있다는 해석이다.

과기부 감사는 당초 핵심단백센터 연구비 지급문제로 인센티브를 받지 못한 연구원이 과기부에 감사를 요청해 이뤄져 담당 센터장에게 주의처분을 주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그러나 또다시 투서가 들어가면서 현재까지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감사는 국민이 땀 흘려 일해서 낸 세금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살피는 일이다. 공직자가 법과 원칙에 맞게 업무를 잘했는지를 점검해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감사를 받는 피감기관 입장은 매우 긴장되고 경직되게 마련이다. 감사는 감사 목적을 밝히고 감사인으로서 엄중하고 객관적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감사관은 부인하지만 현 총장의 사퇴를 직간접적으로 언급했다는 소문만으로 감사 자세가 올바르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을 고쳐쓰지 마라’는 속담처럼 공직자의 언행과 몸가짐은 지나치게 조심스러워도 문제가 될 것이 없다. 감사기관일수록 이런 교훈을 더 깊이 새겨 업무에 일해야 옳다.

진상 파악에 나선 DGIST교수협의회는 객관적 입장에서 감사의 적절성 여부, 감사 내용, 감사의 의도성 여부 등에 조사해 공식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 했다. 교수협의회는 현재까지 이번 감사가 총장해임이나 총장 해임 건을 이사회에 상정할 정도로 중대 사안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GIST 보직자 전원이 과기부가 부당한 감사를 한다며 사퇴서를 냈다면 누구 보더라도 감사에 무리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또 총장이 스트레스와 피로감으로 병원에 입원까지 하는 소동이 벌어졌으니 조용해야 할 감사가 되레 말썽을 일으킨 셈이다. 지금이라도 과기부는 감사과정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감사를 위한 감사가 아니고 국민의 편에 선 감사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행여 문 정부의 낙하산 인사가 여기서도 되풀이 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