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국토관리청
이달 중 물건 조사 진행
내달 보상협의회 운영

부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정태화)은 국도 28호선 시설개량사업인 ‘군위∼의성 간 국도건설사업’에 대한 토지보상을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존도로 선형이 불량하고 교통사고 위험을 항시 안고 있어 도로의 교통안전성을 높이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오는 2023년 4월까지 5년동안 군위군 우보면 선곡리~의성군 의성읍 오로리 간 14.8㎞ 구간에 도로건설 공사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설비 357억원, 보상비 46억원, 부대경비 19억원 등 모두 422억원이 들어간다.

보상 토지는 모두 751필지이며 군위군 토지 6필지와 의성군 소재 토지 745필지에 대해 보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보상은 군위군은 부산국토청에 직접 실시하며 나머지는 의성군에 위탁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달 중 물건 조사를 실시하고 오는 9월 보상계획 열람공고, 10월 보상협의회 설치·운영 등을 거쳐 보상금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는 오는 11월께 실시된다.

감정평가는 토지 소유자가 추천한 감정평가업자를 포함해 경북도 추천과 사업시행자 1인 등 모두 3인의 감정평가업자가 진행하게 된다.

부산국토청 관계자는 “이번 공사에 편입되고 남은 토지는 보상계획 열람 공고 기간에 토지소유자에게 잔여지 매수 가능 여부를 통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