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주년 광복절 경축행사
대구시도 경축행사 진행

▲ 경북도는 15일 도청 동락관에서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 수립 70주년 경축행사’를 열고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15일 오전 10시 도청 동락관에서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행사’를 열고, 광복의 기쁨을 되새기고 겨레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기렸다. 경축행사에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장경식 도의회 의장, 도 교육감, 도 경찰청장, 육군 제50보병사단장 등 도내 기관단체장들을 비롯해 배선두(95세·의성군· 애족장) 애국지사, 독립유공자 유가족, 보훈단체 및 지역주민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경축행사는 경북도립무용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이동일 광복회 경상북도지부장의 기념사 대독 △독립유공자 포상 및 국가상징 선양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기념사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 극단 ‘호산아트 팩토리’의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경북의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이신 배선두 어르신에게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기념품과 함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또 독립유공자로 서훈된 고(故) 류연술, 김순종, 이범성, 조만인 선생의 유족에게 건국훈장과 건국포장 및 대통령표창 등을 전수하고, 국가상징 선양 유공자로 선정된 도민과 공무원 6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이철우 지사는 경축사를 통해 “현재의 대한민국은 조국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 몸 바치신 애국선열들의 고귀한 나라사랑과 희생정신 위에 세워진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도 이날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제73회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에 앞서 대구시장과 기관단체장은 국립신암선열공원을 찾아 참배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