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북·사진) 의원이 정부 지열발전 정밀조사단의 독립적이고 투명한 조사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14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지질학회‘포항지진 연구조사단’이 주최한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 현장조사 설명회’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특히 정부가 발족한 공식조사단에 선출직 1인, 시민대표 1인, 시민단체대표 1인을 참여시킬 것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포항 지열발전소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포항 시민들은 역대 가장 큰 규모의 피해를 남긴 11월 15일 지진이 정부가 추진한 지열발전소 사업 때문이라고 확신하고 있다”며 “시민들은 산자부가 시행한 사업을 산자부 조사단이 조사하는 것에 대해서 우려를 표하고 있기에 시민대표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조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산자부가 아닌 국무총리실과 같은 제3의 정부기관에서 조사연구를 주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시민들이 정부의 책임 있는 조사라는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부조사단의 공식명칭을 정확히 정리할 필요성도 제시했다.

산자부는 이 같은 주장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요구사항도 적극 수용할 것을 약속했다.

김 의원은 포항지진 연구조사단의 진행상황과 지열발전소가 축적해놓은 자료들을 전문가들은 물론 지역주민과 공유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그 결과 산자부와 정부 지열발전 정밀조사단은 본격적인 현장조사에 앞서 주민불신을 막고 조사과정을 공유하고자 포항시, 지열발전소 공동연구단, 피해주민 등에게 향후 조사방향 등을 설명하고 지열발전소 현장상태를 함께 살펴봤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