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곤대백프라자갤러리 큐레이터
▲ 김태곤대백프라자갤러리 큐레이터

최근 일상 속 최고의 화두는 당연히 ‘날씨’이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이 사람들을 무기력하게 만들며, 지쳐버린 몸은 정신건강마저 위협하고 있다. 늘 찾아오는 여름 더위와 폭염이지만, 올해는 유난히 우리를 힘들게 만든다. 무작정 에어컨에 의지해 더위를 피하기보다는, 가까운 미술관이나 도서관에서 미술 감상과 독서를 즐기며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찾아가는 지혜가 여름을 이기는 최고의 피서법인 것 같다.

과거 예술가들도 무더운 여름이 되면 자신만의 독창적 작품 활동을 통해 슬기롭게 이겨내곤 했다. 그중에서도 강렬한 태양광선을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았던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들과 파리시민들이 무더위를 이겨내며 보냈던 피서법을 명화(名畵)속에서 찾아보았다.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려 했던 인상파 화가들은 과거의 표현양식을 거부하고 감각에 의존한 새로운 회화양식을 추구해 나갔던 유파로 잘 알려져 있다.

그 중 인상파의 대표화가인 클로드 모네(Claude Monet·1840~1926)와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oir·1841~1919)는 무더위를 피해 자연 속에서 한여름을 즐기는 서민들의 모습을 화폭에 담아냄으로써 왕실과 귀족 등 상류층만의 문화로 익숙해져 있던 미술을 대중들이 함께 참여하며 즐기는 문화로 바꾸는 역할에 앞장섰던 화가로도 유명하다.

클로드 모네는 1870년 보불전쟁(普佛戰爭)이 발발하자 그의 아내와 런던으로 잠시 피난을 간 후 이듬해 프랑스로 돌아와 파리 근교의 아르장퇴유에 새로운 저택과 작업실을 마련했다. 그는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는 아르장퇴유를 배경으로 다양한 작품을 제작했는데, ‘아르장퇴유의 뱃놀이’는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을 휴양지에서 즐기는 시민들의 모습을 담은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센강(Seine)을 길게 끼고 있는 발두아즈 데파르트망의 남부지방을 차지하고 있는 아르장퇴유는 모네뿐 아니라 르누아르와 브라크 등이 함께 이곳에서 작품 활동을 펼쳤다. 파리 사람들은 무더운 여름이면 이곳을 찾아 요트를 타며 행락을 즐겼는데, 당시는 프랑스 전역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물질적인 풍요로움 얻고 있었다. 대다수의 중산층들은 이처럼 강가에 배를 띄워 노닐거나, 요트를 타고 즐기며 행복한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을 여름 피서 중 가장 큰 즐거움으로 여겼다.

한편 담백한 색조로 선과 포름을 명확하게 그리며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했던 르누아르 역시 센강을 배경으로 여름을 즐기는 파리 사람들을 여러 점 화폭에 담았다. 그중 그의 대표작중 한 점인 ‘보트 파티에서의 오찬’은 1876년 제작한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에 이어 1880년 여름에 제작한 대작으로 친구들과 뱃놀이를 하며 점심식사를 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화가의 절친들이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보트 위에서 즐기는 점심식사는 여유로움 자체이다. 당시 파리 중산층들은 무더위를 피하는 방법으로 이처럼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맛있는 식사를 즐기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 또한 여름을 즐기는 행복한 시간으로 인식했던 것이다.

38도를 넘나드는 가마솥 더위가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온열질환자가 증가하며 이로 인한 사망자들도 속출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높아지는 불쾌지수와 무더위로 무작정 짜증을 내기보다는 주변사람들과 함께 뜨거운 태양빛을 피해 정신적 여유를 함께 즐기는 지혜가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다. 한여름에 즐기는 미술관 피서 또는 이색적인 휴양지로 적극 추천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