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참석 검토안 의견 공유

[김천] 김천시는 지난 8일 시청 회의실에서 ‘자동차 해체·재활용 클러스터 조성’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천시장 주관으로 진행된 최종보고회는 시 관련부서 관계자를 비롯해 자동차 해체·재활용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해 최종 검토 의견을 공유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해체·재활용 클러스터’ 조성을 환경부에 건의 할 계획이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산업은 수명이 끝난 자동차를 해체해 중고 부품, 철, 비철, 에너지 등 재사용(활용)이 가능한 부분을 최대한 재생 자원이나 에너지원으로 순환시키는 것으로 선지국형 유망 산업이지만, 국내에서는 정책 지원 미흡과 후진형 관리로 열악한 실정이다.

하지만, 2016년 보험정비에 재사용부품 사용이 공식화되면서 관련시장이 본격 성장해 2013년 전체 자동차 AS부품 시장의 0.6%인 812억 규모에서 2017년 10% 수준인 1.6조원 시장으로 성장했다. 또 국내 신품 및 재제조 부품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78%에 이르는 등 성장잠재력이 무한한 미래먹거리 산업이다.

김충섭 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의 결과물이 사업화돼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시가 국내 재제조 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